Karlheinz Stockhausen은 파리에서 공부하는 동안 (1952년 1월 10일 - 1953년 4월)
그의 아내 도리스 (DORIS)에게 첫 피아노 작품을 써준다. (후에 "
Klavierstücke III"및 "Klavierstücke II"로 지정) .
그는 여기에 두 곡
( "I"과 "IV")을 더 추가하여  피아노 작품의 첫 번째 사이클을 만들어 작품 번호 2 로 묶었다.
(비록 작품 번호 1번인 "KONTRA-PUNKTE"보다 먼저 쓰여졌지만). 

이 4 곡에 대해 Stockhausen은 해당 사이클의 구조에 대해  아래와 같이 언급한다. 

"점묘주의 음악 에서 그룹 작곡으로의 전환은 식별 할 수 있다" 

1953 년 여름 Stockhausen은 "STUDIE I"(전자 음악)을 작곡했다.

[...] (그의) 음색 작곡에 대한 첫 번째 에세이이며,
동시에 음향 스펙트럼의 구성을 위해 음렬을 사용하는 최초의 전자 컴포지션.

같은 해 말 피아노 작품의 두 번째 사이클인 Work No. 4번과 1954 년 초 "STUDIE II"를 만들기 시작한다.

Klavierstücke의 두번째 사이클은 전자음악 작곡이 끝난 직후에 씌여졌다.
문제는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기악 음악의 고유 한 조건을 세리얼 구조 내에서 가져 오는 것이였다.  

오히려 내 전자음악과 오케스트라 및 인성 작품에서 음색 작곡이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음색과 구조에 미세한 뉘앙스가 있는 10손가락을 위한 단일 악기 "Piano Pieces"에 다시 집중했다. 
그것들은 나의 "그림"이다.

Stockhausen은 "Klavierstücke V-VIII"("VI"는 나중에 개정 될 예정)을 마친 직후 다음과 같이 썻다 :

1 년 반 동안 전자 음악 작품을 독점적으로 작업 한 후에 피아노 곡을 동시에 작업하기 시작했다. 
이는 가장 엄격한 형태의 구조적 작곡이 측정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필수적인 음악 현상에 맞서 나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
이것은 알아보기 힘들고 감지하기 어려우며 효과적이지 않은것들이다.
난 전자 컴포지션에서보다 악기와 연주자를 사용하여 더 명확하게 연주 할 수 있다.
주로 음악에서 시간을 느끼는 새로운 방식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한히 미묘한 '불합리한'음영과 좋은 연기자의 충동과 변동은 종종 어떤 센티미터 게이지보다 더 좋은 것을 만들어낸다.
이와 같은 통계적 공식 기준은 우리에게 악기와 연주의 문제에 관해 완전히 새로운 전례없는 시각을 제시 할 것이다.

1951년 Stockhausen은 피아노 작품을 21개의 piece로 구성된 6 개의 그룹으로 구성하는 계획을 세운다.

1.) "Klavierstücke I-IV;"
2.) "Klavierstücke V-X;"
3-) "Klavierstücke XI;"
4.) "XII-XVI"
5) "XVII-XIX;"
6.) "XX-XXI." -

그룹당 조각의 수는 4 + 6 + 1 + 5 + 3 + 2의 비율로
10 + 1 + 10의 비율에 따라 인식 가능한 대칭이 있는 계열로 식별 할 수 있다.

Stockhausen은 "Klavierstücke V - X"를 포함하는 두 번째 피아노 사이클에서
특정 곡의 주 음표, 그레이스 음표 그룹, 템포 그룹 등을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계획을 초안한다.

다음에 쓴 두 작품은 1951년 런던 유니버셜 에디션에 저작권이 등록되어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기서 프린팅되고 있다. 그러나 
Stockhausen은 이"Klavierstücke V와 VI"를 철회한다.
이 번호는 같은 번호로 발행 된 것과 동일하지 않으며. 사실상 거의 유사하지 않으며 출판을 거부했다.

1954 년 8 월 21 일 다름슈타트 (Darmstadt) 여름 코스에서
벨기에 피아니스트 마르셀 헤르시에르 (Marshel HERCENIER)가 "
Klavierstücke I-IV"를 초연 한 후,
두달 뒤 쾰른에서 전자음악 "STUDIE"의 초연이 이어졌다.
Stockhausen은 1954 년 11 월부터 1955 년 3 월까지  "Klavierstücke VI"를 쓰고 
MARCELLE HERCENIER는 다름슈타트 여름코스 기간 동안 "Klavierstücke V-VIII"의 초연을 담당한다. 
Stockhausen은 1955 년 11 월부터 1955 년 3 월까지  "Klavierstücke VI"을 쓰고
1955 년 6 월 1 일 MARCELLE HERCENIER는
다름슈타트 여름코스 기간 동안 "Klavierstücke V-VIII"의 초연을 맡았다.

이 시점에서 Stockhausen은 두 번째 사이클의 작업을 중단하고 
1956년에 더 오래된 개념(좀 더 전통적 음악에 가까운)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는 "
Klavierstücke XI"에 우선권을 부여하며,
초연은 1957 년 4 월 22 일 뉴욕에서 열렸으며, 연주자는 DAVID TUDOR다.
첫 번째 독일 공연은 같은 해 7 월 28 일 Darmstadt의 Summer Courses에서 PAUL JACOBS가 맡았다.

Stockhausen은 1961 년까지 두 번째 사이클을 계속 작업하여 완료한다.
이 기간동안  
"ZEITMASZE"(1955/56),
"GRUPPEN"(1955/57),
"GESANG DER JUNGLINGE"(1955/56),
"ZYKLUS"(1959),
"CARRE" 1959/60),
"Kontakte"(1959/60) 등이 쓰여졌다. 

연대기적으로 "Klavierstücke IX 와 X"는 "Kontakte" (1959 년 9 월부터 1960 년 6 월까지 10 개월 동안 전자 스튜디오에서 실현되었고 1960 년 6 월 11 일 쾰른에서 초연 됨)의 완성과 10 월 28 일 "CARRE"의 함부르크 초연 이후에 쓰여졌다.
이것은 핀란드를 여행하면서 1961 년 8 월 
Stockhausen이 작곡 한 음악극 "ORIGINALE"전에 완성되었다.

여기에  "Klavierstücke IX 와 X"의 작곡 시기 에 대한 혼란이 있다.
자필 (3)과 (4)는 모두 끝에 다음과 같은 비문을 담고있다. 

"Komposition 1954 / Neuschrift 1961 [1954년 작곡 / 1961년 개작]. 

이것은 1954 년에 작품이 실제로 완성되었을 수도 있고 1961 년에 재 작업을 했을 것이라는 가정으로 쉽게 이어진다. 
유니버설 에디션의 카탈로그는 "Neufassung [신판] 1961"을 말하며, 이는 마찬가지로 개작을 의미한다.

Stockhausen의 주석 :
"Klavierstück IX"는 1954 년 내 composition No.4: "Klavierstücke V-X"의 일부로 시작되어
7 년간 불완전한 상태로 남아 있었으며 1961 년에 최종 형태로 나타났다.

서면 질문의 응답: 

IX와 X의 계획에 관하여: 이는 [1954]년 proportions, dimensions, 등으로 계획되었다.
그런데 "Zeitmaße," "Gruppen," "Gesang [der Jünglinge]"등의 위촉때문에 잠시 밀어놓았다.

 "Klavierstücke X"의 명백한 첫 번째 원고는 " 끝에 "1.5.1961"[1961 년 5 월 5 일]이라고 써있으므로
1961 년까지 실제 작곡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가정 할 수 있다.
이것은 크게 달라진 음악언어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
Klavierstücke XI"이전의 피아노곡과 훨씬 더 구별 될 수 있다.
여기 또다른 주목할만한 점은  "
Klavierstücke XI"와 "GESANG DER JUNGLINGE"사이와 관계있는
세 번째 대형 전자 작품 "KONTAKTE"와 비교적 근접한 점이다.

"Klavierstücke X"가 2번째 사이클의 개념에 비해 많은 차이를 보이는 점 때문에
기획과 실제 작업간의 시간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RICHARD TOOP는 이 질문에 다음과 같이 썼다: 

1954 년 6 개의 피아노 피스 (즉, V-X) 시리즈가 6 번째를 포함하여 생각되었으며 [...],
무엇보다도 조밀 한 코드 그룹으로 특징 지워질 것이다.
그러나 리드미컬 한 구조뿐만 아니라 이 그룹을 구성하는 의도 된 방법은 실제 피아노 곡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즉, Klavierstück X는 원래의 사이클 스케치를 기반으로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Stockhausen은 이미 "Klavierstücke IX"및 "X"에 12음렬을 사용하고 있으며
"
Klavierstücke VII"에서도 이미 사용되었고 "Klavierstücke VIII"과 공통된 여러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Stockhausen은 중요한 중첩 된 관계를 지적한다.

두 번째 사이클 [...]은 피아노의 가능성을 통해 음색 구성이 확장 되는것이 특징이다:

나는 "Electronic Studies"에서 음색을 꾸미기 위해 일련의 "엔벨로프 커브 (envelope)"를 사용했듯이
피아노 사운드의 공격을 차별화 한 6 가지 새로운 "공격 모드"를 발견했다. 
attack의 이러한 노드에 대해 나는 새로운 기호를 정의했다. 
특히, "subharmonic"공진을 가진 harmonics의 발견은 나에게 매우 가치 있었다. 
그들은 짧은 스타카토 어택과 동일한 피치 ( "에코 사운드")의 부드러운 연속성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었다.
심지어 더이상 단일 음표와 코드를 작곡하지 않고 고유한 내부 구조를 가진 음향을 연주한다. 
이전에 "grace notes"라고 불렸던 이른바 "작은 노트"는 많은 수의 "핵"주위에 다른 크기의 그룹으로 구성되었다. 
모든 피아노 피스 V-X는 "핵 노트" 주위의 노트 그룹으로 특징 지어지며, 그 이전, 이후, 이후에 발생한다. 
Piano Piece X 에는 사실상 거의 "작은 노트"밖에 없다.
이 음표는 몇개의 사운드 핵 주위에서 크고 작은 밀도의 복잡한 소리를 형성한다.

"Klavierstücke X"는 Radio Bremen의 커미션으로 작곡되었으며,
1961 년 Radio Bremen의 "pro musica nova"콘서트 시리즈 중 
데이빗 튜더(David Tudor)가 초연 했었어야 했다.
그러나 악보가 늦게 완성되었고 그 당시 대륙간 투어중에 있던 튜더는 새 곡을 익힐 입장이 아니였고
결국 이 초연은 실현되지 못했다.

"프로 뮤직 노바 (pro musica nova)"축제의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인 한스 오 테트 (HANS OTTE)에 따르면,
이 축제는 1961년 5월 2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었다. (
Stockhausen1961년 5월 1일에 사보를 끝냈다).
(Cf. also STOCKHAUSEN'S "Text für Radio Bremen")

원래 슈톡하우젠은 자신의  피아노 소품 두번째 사이클(Klavierstück V-X) 모두 데이빗 튜더에게 헌정할 예정이였으나
나중에 마음을 바꿔 
Klavierstück XI, X번은 Aloys Kontarsky에게 헌정하였다.


Klavierstück X의 초연은 1962년 10월 10일  
미국의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프레데릭 제프스키(Frederic Rzewski)에 의해 
이탈리아 팔레르모에서 열린 제 3 회"Settimana Internazionale Nuova Musica"에서 이루어진다.
"Concorso Internazionale SIMC 1962" 축제 기간 동안 작곡 콘테스트가 주어졌으며,
"
Klavierstück X"는 2 등상을 수상했다.

(튜더는 는 몇일 뒤인 1962년 10월 17일, 오사카의 미도회관에서 이 곡을 연주한다.)

한편  제프스키는 1962 년 5 월 21 일 쾰른 서독 라디오 방송국에서
KONTARSKY가 이미 초연 한 바 있는 "
Klavierstücke IX"와 함께
1963 년 3 월 20 일에 Munchener Kammerspiele의 Werkraumtheater에서 첫 독일 공연을 펼친다.

두 곡 모두 RZEWSKI의 해석으로 1963 년 12 월 2 일 Radio Bremen에 의해 녹음되었다.


1964년 1월 16일에 쾰른의 서독 라디오에서 제프스키의 연주가 기록되었고
그는 
다음날  Musik der Zeit 1963/64시리즈의 3번째 콘서트에서 공개적으로 다시한번 연주하였다.

1964년 12월 22일 베를린의 ARIOLA-Tonstudio에서 Klavierstück X를 녹음하였고 
이것이 LP로 발매되어 최근 다시 CD로 재발매 되었다.

뒤이어 1965년 11월 16, 17일에  스위스 빈터투어에서 Aloys Kontarsky에 의해
I-XI번 까지 모두 녹음된다.






David Tudor

19:42

rec1962


Frederic Rzewski

22:03

1964LP, 2012CD

1964년 12월 22일 베를린 ARIOLA-Tonstudio 녹음


Aloys Kontarsky

22:23

rec1965 


Herbert Henck 

25:25

1986


Bernhard Wambach

29:15

1987


Ellen Corver

25:08

Recorded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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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ec-Ki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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