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lheinz Stockhausen은 파리에서 공부하는 동안 (1952년 1월 10일 - 1953년 4월)
그의 아내 도리스 (DORIS)에게 첫 피아노 작품을 써준다. (후에 "Klavierstücke III"및 "Klavierstücke II"로 지정) .
그는 여기에 두 곡( "I"과 "IV")을 더 추가하여 피아노 작품의 첫 번째 사이클을 만들어 작품 번호 2 로 묶었다.
(비록 작품 번호 1번인 "KONTRA-PUNKTE"보다 먼저 쓰여졌지만).
이 4 곡에 대해 Stockhausen은 해당 사이클의 구조에 대해 아래와 같이 언급한다.
"점묘주의 음악 에서 그룹 작곡으로의 전환은 식별 할 수 있다"
[...] (그의) 음색 작곡에 대한 첫 번째 에세이이며,
동시에 음향 스펙트럼의 구성을 위해 음렬을 사용하는 최초의 전자 컴포지션.
같은 해 말 피아노 작품의 두 번째 사이클인 Work No. 4번과 1954 년 초 "STUDIE II"를 만들기 시작한다.
Klavierstücke의 두번째 사이클은 전자음악 작곡이 끝난 직후에 씌여졌다.
문제는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기악 음악의 고유 한 조건을 세리얼 구조 내에서 가져 오는 것이였다.
오히려 내 전자음악과 오케스트라 및 인성 작품에서 음색 작곡이 상당히 중요한 의미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음색과 구조에 미세한 뉘앙스가 있는 10손가락을 위한 단일 악기 "Piano Pieces"에 다시 집중했다.
그것들은 나의 "그림"이다.
Stockhausen은 "Klavierstücke V-VIII"("VI"는 나중에 개정 될 예정)을 마친 직후 다음과 같이 썻다 :
1 년 반 동안 전자 음악 작품을 독점적으로 작업 한 후에 피아노 곡을 동시에 작업하기 시작했다.
이는 가장 엄격한 형태의 구조적 작곡이 측정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필수적인 음악 현상에 맞서 나를 일으켰기 때문이다 .
이것은 알아보기 힘들고 감지하기 어려우며 효과적이지 않은것들이다.
난 전자 컴포지션에서보다 악기와 연주자를 사용하여 더 명확하게 연주 할 수 있다.
주로 음악에서 시간을 느끼는 새로운 방식을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한히 미묘한 '불합리한'음영과 좋은 연기자의 충동과 변동은 종종 어떤 센티미터 게이지보다 더 좋은 것을 만들어낸다.
이와 같은 통계적 공식 기준은 우리에게 악기와 연주의 문제에 관해 완전히 새로운 전례없는 시각을 제시 할 것이다.
1951년 Stockhausen은 피아노 작품을 21개의 piece로 구성된 6 개의 그룹으로 구성하는 계획을 세운다.
1.) "Klavierstücke I-IV;"
2.) "Klavierstücke V-X;"
3-) "Klavierstücke XI;"
4.) "XII-XVI"
5) "XVII-XIX;"
6.) "XX-XXI." -
그룹당 조각의 수는 4 + 6 + 1 + 5 + 3 + 2의 비율로
10 + 1 + 10의 비율에 따라 인식 가능한 대칭이 있는 계열로 식별 할 수 있다.
Stockhausen은 "Klavierstücke V - X"를 포함하는 두 번째 피아노 사이클에서
특정 곡의 주 음표, 그레이스 음표 그룹, 템포 그룹 등을 연속적으로 사용하는 계획을 초안한다.
다음에 쓴 두 작품은 1951년 런던 유니버셜 에디션에 저작권이 등록되어 있으며
지금까지도 여기서 프린팅되고 있다. 그러나 Stockhausen은 이"Klavierstücke V와 VI"를 철회한다.
이 번호는 같은 번호로 발행 된 것과 동일하지 않으며. 사실상 거의 유사하지 않으며 출판을 거부했다.
1954 년 8 월 21 일 다름슈타트 (Darmstadt) 여름 코스에서
벨기에 피아니스트 마르셀 헤르시에르 (Marshel HERCENIER)가 "Klavierstücke I-IV"를 초연 한 후,
두달 뒤 쾰른에서 전자음악 "STUDIE"의 초연이 이어졌다.
Stockhausen은 1954 년 11 월부터 1955 년 3 월까지 "Klavierstücke VI"를 쓰고
MARCELLE HERCENIER는 다름슈타트 여름코스 기간 동안 "Klavierstücke V-VIII"의 초연을 담당한다.
Stockhausen은 1955 년 11 월부터 1955 년 3 월까지 "Klavierstücke VI"을 쓰고
1955 년 6 월 1 일 MARCELLE HERCENIER는다름슈타트 여름코스 기간 동안 "Klavierstücke V-VIII"의 초연을 맡았다.
이 시점에서 Stockhausen은 두 번째 사이클의 작업을 중단하고
1956년에 더 오래된 개념(좀 더 전통적 음악에 가까운)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는 "Klavierstücke XI"에 우선권을 부여하며,
초연은 1957 년 4 월 22 일 뉴욕에서 열렸으며, 연주자는 DAVID TUDOR다.
첫 번째 독일 공연은 같은 해 7 월 28 일 Darmstadt의 Summer Courses에서 PAUL JACOBS가 맡았다.
Stockhausen은 1961 년까지 두 번째 사이클을 계속 작업하여 완료한다.
이 기간동안
"ZEITMASZE"(1955/56),
"GRUPPEN"(1955/57),
"GESANG DER JUNGLINGE"(1955/56),
"ZYKLUS"(1959),
"CARRE" 1959/60),
"Kontakte"(1959/60) 등이 쓰여졌다.
연대기적으로 "Klavierstücke IX 와 X"는 "Kontakte" (1959 년 9 월부터 1960 년 6 월까지 10 개월 동안 전자 스튜디오에서 실현되었고 1960 년 6 월 11 일 쾰른에서 초연 됨)의 완성과 10 월 28 일 "CARRE"의 함부르크 초연 이후에 쓰여졌다.
이것은 핀란드를 여행하면서 1961 년 8 월 Stockhausen이 작곡 한 음악극 "ORIGINALE"전에 완성되었다.
여기에 "Klavierstücke IX 와 X"의 작곡 시기 에 대한 혼란이 있다.
자필 (3)과 (4)는 모두 끝에 다음과 같은 비문을 담고있다.
"Komposition 1954 / Neuschrift 1961 [1954년 작곡 / 1961년 개작].
이것은 1954 년에 작품이 실제로 완성되었을 수도 있고 1961 년에 재 작업을 했을 것이라는 가정으로 쉽게 이어진다.
유니버설 에디션의 카탈로그는 "Neufassung [신판] 1961"을 말하며, 이는 마찬가지로 개작을 의미한다.
Stockhausen의 주석 :
"Klavierstück IX"는 1954 년 내 composition No.4: "Klavierstücke V-X"의 일부로 시작되어
7 년간 불완전한 상태로 남아 있었으며 1961 년에 최종 형태로 나타났다.
서면 질문의 응답:
IX와 X의 계획에 관하여: 이는 [1954]년 proportions, dimensions, 등으로 계획되었다.
그런데 "Zeitmaße," "Gruppen," "Gesang [der Jünglinge]"등의 위촉때문에 잠시 밀어놓았다.
"Klavierstücke X"의 명백한 첫 번째 원고는 " 끝에 "1.5.1961"[1961 년 5 월 5 일]이라고 써있으므로
1961 년까지 실제 작곡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가정 할 수 있다.
이것은 크게 달라진 음악언어에 의해 고안되었으며 "Klavierstücke XI"이전의 피아노곡과 훨씬 더 구별 될 수 있다.
여기 또다른 주목할만한 점은 "Klavierstücke XI"와 "GESANG DER JUNGLINGE"사이와 관계있는
세 번째 대형 전자 작품 "KONTAKTE"와 비교적 근접한 점이다.
"Klavierstücke X"가 2번째 사이클의 개념에 비해 많은 차이를 보이는 점 때문에
기획과 실제 작업간의 시간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RICHARD TOOP는 이 질문에 다음과 같이 썼다:
1954 년 6 개의 피아노 피스 (즉, V-X) 시리즈가 6 번째를 포함하여 생각되었으며 [...],
무엇보다도 조밀 한 코드 그룹으로 특징 지워질 것이다.
그러나 리드미컬 한 구조뿐만 아니라 이 그룹을 구성하는 의도 된 방법은 실제 피아노 곡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즉, Klavierstück X는 원래의 사이클 스케치를 기반으로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Stockhausen은 이미 "Klavierstücke IX"및 "X"에 12음렬을 사용하고 있으며
"Klavierstücke VII"에서도 이미 사용되었고 "Klavierstücke VIII"과 공통된 여러 속성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Stockhausen은 중요한 중첩 된 관계를 지적한다.
두 번째 사이클 [...]은 피아노의 가능성을 통해 음색 구성이 확장 되는것이 특징이다:
나는 "Electronic Studies"에서 음색을 꾸미기 위해 일련의 "엔벨로프 커브 (envelope)"를 사용했듯이
피아노 사운드의 공격을 차별화 한 6 가지 새로운 "공격 모드"를 발견했다.
attack의 이러한 노드에 대해 나는 새로운 기호를 정의했다.
특히, "subharmonic"공진을 가진 harmonics의 발견은 나에게 매우 가치 있었다.
그들은 짧은 스타카토 어택과 동일한 피치 ( "에코 사운드")의 부드러운 연속성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었다.
심지어 더이상 단일 음표와 코드를 작곡하지 않고 고유한 내부 구조를 가진 음향을 연주한다.
이전에 "grace notes"라고 불렸던 이른바 "작은 노트"는 많은 수의 "핵"주위에 다른 크기의 그룹으로 구성되었다.
모든 피아노 피스 V-X는 "핵 노트" 주위의 노트 그룹으로 특징 지어지며, 그 이전, 이후, 이후에 발생한다.
Piano Piece X 에는 사실상 거의 "작은 노트"밖에 없다.
이 음표는 몇개의 사운드 핵 주위에서 크고 작은 밀도의 복잡한 소리를 형성한다.
"Klavierstücke X"는 Radio Bremen의 커미션으로 작곡되었으며,
1961 년 Radio Bremen의 "pro musica nova"콘서트 시리즈 중 데이빗 튜더(David Tudor)가 초연 했었어야 했다.
그러나 악보가 늦게 완성되었고 그 당시 대륙간 투어중에 있던 튜더는 새 곡을 익힐 입장이 아니였고
결국 이 초연은 실현되지 못했다.
"프로 뮤직 노바 (pro musica nova)"축제의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인 한스 오 테트 (HANS OTTE)에 따르면,
이 축제는 1961년 5월 2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었다. (Stockhausen은 1961년 5월 1일에 사보를 끝냈다).
(Cf. also STOCKHAUSEN'S "Text für Radio Bremen")
원래 슈톡하우젠은 자신의 피아노 소품 두번째 사이클(Klavierstück V-X) 모두 데이빗 튜더에게 헌정할 예정이였으나
나중에 마음을 바꿔 Klavierstück XI, X번은 Aloys Kontarsky에게 헌정하였다.
Klavierstück X의 초연은 1962년 10월 10일
미국의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프레데릭 제프스키(Frederic Rzewski)에 의해
이탈리아 팔레르모에서 열린 제 3 회"Settimana Internazionale Nuova Musica"에서 이루어진다.
"Concorso Internazionale SIMC 1962" 축제 기간 동안 작곡 콘테스트가 주어졌으며,
"Klavierstück X"는 2 등상을 수상했다.
(튜더는 는 몇일 뒤인 1962년 10월 17일, 오사카의 미도회관에서 이 곡을 연주한다.)
한편 제프스키는 1962 년 5 월 21 일 쾰른 서독 라디오 방송국에서
KONTARSKY가 이미 초연 한 바 있는 "Klavierstücke IX"와 함께
1963 년 3 월 20 일에 Munchener Kammerspiele의 Werkraumtheater에서 첫 독일 공연을 펼친다.
두 곡 모두 RZEWSKI의 해석으로 1963 년 12 월 2 일 Radio Bremen에 의해 녹음되었다.
그는 다음날 Musik der Zeit 1963/64시리즈의 3번째 콘서트에서 공개적으로 다시한번 연주하였다.
이것이 LP로 발매되어 최근 다시 CD로 재발매 되었다.
I-XI번 까지 모두 녹음된다.
David Tudor
19:42
rec1962
Frederic Rzewski
22:03
1964LP, 2012CD
1964년 12월 22일 베를린 ARIOLA-Tonstudio 녹음
Aloys Kontarsky
22:23
rec1965
Herbert Henck
25:25
1986
Bernhard Wambach
29:15
1987
Ellen Corver
25:08
Recorded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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