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nata No. IV, for solo piano, 1992
Salvatore Sciarrino, b. 1947

Sciarrino의 Piano Sonata No.4번은 곡의 시작부분에서 고음역대와 저음역대의 클러스터를 끊임없이 교대로 반복한다. 이 제스츄어의 강도와 폭력성은 청각적일 뿐만 아니라 피아니스트에게도 물리적으로 다가온다.  

"연주 중에 피아니스트가 경험하는 신체적 긴장감 (기술적으로 매우 까다로운 부분)은 청중이이 곡을 듣는 동안 의심 할 여지없이 느끼는 심리적 불안으로 이어집니다." David Kalhous

다만 이런 화음의 강도가 청취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가능성이 가장 높지만 그것만이 유일한 것이다. 클러스터 화음의 외관에는 수많은 음악적 세부사항이 있다: 클러스터 화음들은 서로 조심스럽게 대치되며 클러스터 내에서 끊임없이 연주되는 잇단음표도 마찬가지다. 이 잇단음은 작품 전체에서 들려오지만 작품의 전경과 배경 사이에서 끊임없이 이동하는듯이 보인다. 때로는 클러스터에 의해 거의 들리지 않다가도 어느 순간에는 명확하게 들린다. 때로는 클러스터가 완전히 사라져버리고 섬세하고 멜로디가 강한 셋잇단만이 들리기도 한다. 이러한 소나타의 음악적 소재 안에 있는 섬세한 소재를 순간적으로 엿볼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 곡의 특징을 나타내는 것은 전체를 관통하는 날것 그대로의 강렬함이다. 

Note by Etha Willi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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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ec-Ki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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