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orting Audio

웨이브 테이블에 대한 좋은 소스 자료를 얻는 한 가지 방법은
웨이브 테이블에 대한 오디오 데이터를 가져 오는 것입니다.
데이터 가져 오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single-cycle 또는 multi-cycle 불러오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Serum 은 적어도 전통적인 방식의 샘플러가 아닙니다.
Serum이 
어쿠스틱 악기를 매우 사실적으로 재현 할 것을 기대하지 마십시오.
그런 것을 염두에두고 설계된 것은 아닙니다.
즉, Serum은 샘플로부터 가져 와서 기존의 샘플러에서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신호를 조작 할 수 있습니다.

Multi-cycle waveforms – a brief overview

음성과 같은 대부분의 실제 소리는 여러 주기의 파형으로 만들어집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목소리 파형에서 이 반복적인 특성(귀에 들리는 피치)을 볼 수 있습니다.
host에서 파형을 확대해본다면 이를 알 수 있습니다.

오디오를 통해 단일 데이터 스트림으로 재생하는 샘플러와는 달리,
사운드를 Serum으로 가져올 때 사운드를 개별 단일 사이클로 분리하려고 시도합니다.
오디오의 성격상 자연적으로 단조로운 소스 사운드,
즉 단일 피치 (예 : 단일 음이 코드보다 낫다)를 포함하는 사운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단일주기가 발진기의 기본이되므로  피치 정보가 효과적으로 제거됩니다.
즉, 피치 벤드가있는 사운드를 로드 하면 피치 벤드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Serum은 샘플러가 되지 않습니다.
전통적인 샘플 재생 또는 granular 또는 가산 합성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소스 샘플을 복제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웨이브 테이블에는 고유 한 강점이 있으며, 
조화와 파동 조작 (sync / fm / etc)에 잘 적응할 수있는 '단단한 / 고정 된'사운드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염두에두고, Serum은 다른 사운드의 파형을 가져 오는 환상적인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합성기의 원샷 샘플과 같은 고정된 피치의 원샷 (모노 포닉) 사운드가 Serum으로 가져 오기위한
최상의 선택이지만, 음성 및 복잡한 사운드조차도 약간의 실험을 할 수 있다면
꽤 재미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waveform of human voice, approximately 15 cycles are pictured (this fact is noticed by counting the repeating peaks along the top).


Importing a Multi-Cycle wave file

멀티 사이클 웨이브 파일을 가져 오려면
Finder / Explorer 또는 Host Sequencer의 파일 브라우저에서
오디오 파일을 Serum 메인 윈도우의 파형 디스플레이 (녹색 파형)로 드래그하십시오.

참고 : 대부분의 호스트에서는 호스트 arrangement 창이나
"영역 저장소(
region bins)"에서 직접 파일을 드래그 할 수 있지만
호스트 표준 파일 브라우저가 작동해야합니다.
그러나 많은 호스트는 호스트 파일 브라우저에 (상위) 사운드 파일을
표시하는 방법이 있으며, 거기에서 드래그 할 수 있어야합니다.

파형 위로 드래그하면 다양한 선택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을 놓는 곳 (마우스 놓기)은 로드 방법을 결정합니다.

그러면 Serum은 소리를 분석하고 RAM에 새로운 웨이브 테이블 세트를 만듭니다.
분석의 세부 사항은 가져 오기를 위해 선택한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위 그림 참조, WT 편집기의 "가져 오기"메뉴에도 있음)
.

위의 그림과 같이 불러오기 '선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import: normal (dynamic pitch zero-snap) 

이것은 오디오 파일을 스캔하고 피치 맵을 만듭니다.
그런 다음 피치 맵 근처에있는 제로 크로싱을 찾습니다.
이것이 단순한 소리에 대한 경이로움을 나타낼 수는 있지만,
복잡한 소리는 불행히도 합리적인 제로 크로싱을 따르지 않으므로
기껏해야 결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기본이 아닌 사운드 (피치 벤드 또는 비브라토)가 있고 사운드가 매우 간단 할 때
이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 필터 스위프 / 공진이 거의없는 톱니파).

import: normal (dynamic pitch follow) 

위와 마찬가지로 피치 맵을 작성하고 분석 된 피치를 기반으로
각 하위 테이블에 대해 다양한 크기의 오디오 세그먼트를 가져옵니다.
위와 달리 
pitch-follow 가져 오기에서는 제로 크로싱을 찾지 않습니다.
즉, 
chorus/unisonresonance감, background noise/notes가 있는
소스 샘플과 같은 복잡한 사운드에 더 적합합니다.

These are the import options which appear when dragging a file to the waveform overview.

Import: constant frame size (pitch avg) 

* 의심스러운 경우 ... 이것을 먼저 시도하십시오!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운드가 신디사이저의 원샷과 같이
고정 주파수를 가질 때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즉, 피치 벤드 (pitch bend) 또는 비브라토 (vibrato)가없는
완벽하거나 거의 완벽한 constant-pitch로 들립니다). 
이 모드에서, Serum은 평균 피치에 대한 전체 파일을 분석 한 다음
이 샘플 수를 가져 오기 길이로 사용합니다.
일부 음향에는 half-cycles, silence, 여러 노트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Serum에서 원하는 피치를 추측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Serum은 WT 편집기 수식 영역 (예 : ...)에서
 perframe을 사용하는 샘플 수를 표시하고 수식 필드에서
변경되거나 지워지지 않는 한 분석에서 발견 된 '고정'값으로 전환합니다.

Advanced Import: constant frame size (manual entry)

오디오 신호의 복잡한 특성으로 인해 피치 평균을 사용하는 것이 항상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때로는 샘플 편집기에서 직접 측정 할 수있는 각 주기에 대한 정확한 샘플 수를 지정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WT Editor에는 formula parser (다음 장에서 설명 함)가 있습니다.
이 파서는 "(수식 입력)"이라는 큰 파형 아래의 텍스트 상자입니다.
텍스트 필드의 기본 기능은 함수에서 파형을 만드는 것이지만 (다음 장 참조)
다음 중 하나를 입력 할 수도 있습니다:

• 이 상자에 1-4 자리 숫자(예 : 1024)를 입력하여 Serum이 드래그
된 사운드 파일을 이 샘플 수의 세그먼트로 분할하도록 지시합니다.
 

• MIDI "note name"(예 : B0, C # 2, D6 등) 및 Serum은
가장 가까운 샘플 수로 반올림하기 위해 가장 가까운 * 샘플 수로 변환합니다.
이 MIDI 
note/sample 변환은 44100 Hz 소스 사운드 파일을 가정합니다.
소스 사운드 파일이 44100이 아닌 경우 샘플 수는 계속 유지되지만
수식 텍스트 영역에 표시된 
frequency/note 정보는 무시해야합니다.

* 음표 주파수는 종종 샘플 속도로 완벽하게 나눌 수 없으므로
많은 피치가 가져올 때 눈에 띄는 '드리프트'를 갖습니다.
이 장 뒷부분의 "
For Best Results"섹션을 참조하십시오.

이 값을 지우려면 Serum이 기본적으로 선택 사항을 다시 표시하므로
공식 텍스트 필드에 0을 입력하십시오 (따옴표없이 "0").
0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르면 Serum은 다시 "(수식 입력)"을 표시하고
파일을 파형으로 끌면이 장의 처음에 언급 된 옵션이 다시 표시됩니다.

WT 편집기에 영 (0)을 입력하면 Serum은 더 이상 가져올 때
미리 결정된 길이로 파일을 나누지 않습니다.

Protip: Serum은 샘플러와 같이 오디오를 재생하지 못하기 때문에
( "샘플의 작은 부분을 반복하는 것은 간단한 방법입니다"),
파동의 시작과 끝이 완전히 겹쳐지지 않거나 subharmonics 혹은
다른 요소로 인해 바람직하지 않은 buzz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가져온 후에 프로세스 메뉴 
(16 개의 샘플을 페이드하거나 그리드 크기를 페이드)에서
fade 명령을 사용하여 덜 울리는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FFT 256 / FFT 512 / FFT 1024 / FFT 2048

원본 파형의 청크를 가져 오거나 나눌 수있는 다른 가져 오기 모드와 달리
FFT 모드는 스펙트럼 가져 오기입니다. 즉, 이러한 가져 오기 모드는
소스 오디오를 작은 조각으로 나눕니다. 스펙트럼 내용을 분석합니다.
이것을 생각하는 한 가지 방법은 "주파수 내용을 흐리게 평균화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추상적 인 목적을 위해 사운드의 풍미를 원하는
드럼 루프, 스피치 및 기타 자료와 같은 사운드에 매우 유용 할 수 있습니다. 
Serum은 샘플러가 아니므로 이러한 가져 오기 모드는 소스 오디오 자료의
정확한 복제본을 남기지 않습니다.
번호가 클수록 소스 재료의 각 조각에 대한 시간이 길어집니다.
따라서 더 큰 수는 더 적은 시간 해상도를 의미하지만 더 높은 주파수 해상도를 의미합니다.

[ADVANCED] Text file override for getting specific results

[프로그래머 노트 : 이것은 매우 일반적으로 필요한 기능이나
사용자 친화적 인 기능은 아니지만 존재하기 때문에
비밀로 유지하는 대신 문서화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가져 오기 할 오디오 파일을 드래그 할 때,
Serum은 드래그 한 파일의 파일 위치를 찾습니다.
그런 다음 동일한 이름이지만 .txt 파일 확장명을 가진 파일을 찾습니다
(MySound.wav 
Serum은 MySound.txt를 찾습니다).
이 사운드 파일이 보이지 않으면 폴더의 FolderInfo.txt도 찾습니다.
(FolderInfo.txt는 같은 생각이지만 폴더의 모든 사운드에 적용되므로
폴더의 모든 wav 파일에 대해 동일한 텍스트 파일을 만들지 않아도됩니다.

텍스트 파일의 구조는 매우 간단합니다.
첫 번째 줄에는 다음과 같이 괄호 안에 들어있는 숫자가 있습니다
:

[512]

이 값은 오디오 파일의 샘플 당 주기 수를 지정합니다.
32에서 9999 사이의 숫자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행 (선택 사항)은 중간 보간 된 테이블을 생성할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기본값은 yes입니다.
 [n], e.g. [no interpolation].

다음은 크로스 페이드 보간 기능이있는 786 샘플 당 주기 파형에 대한 몇 가지 예제 텍스트 파일입니다.

[768]

[interp] 

(두 번째 줄은 기본값이므로 선택 사항입니다)

다음은 보간이없는 사이클 당 1024 샘플의 예입니다:

[1024]

[no interp]

For best results... 

Serum은 각 단일 사이클에 대해 내부적으로 2048 개의 샘플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소스 오디오의 재 샘플링이 필요 없기 때문에
신디사이저, 보코더 등의 사운드를 세럼으로 가져올 계획 인 경우
2048을 웨이브 사이클로 사용할 이상적인 샘플 수로 만듭니다. 
이 2048 샘플은 96000 Khz sampling rate에서 46.875 Hz로 작동하며
 (96000/2048 = 46.875),
이는 
F#0 +24 cents 입니다. (옥타브는 다양한 호스트와 신디사이저에서 다를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프리웨어 사운드 파일 편집기 인 Audacity와 같은 샘플을 선택할 수있는
프로그램에서 렌더링하고 측정하는 것입니다.) 
드래그 가져 오기 전에 Serum의 
wavetable editor의 수식 필드에 2048을 입력하면 
샘플 데이터를 전혀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Single-Cycle waveforms 

single-cycle 웨이브를 로드하거나 짧은 사운드를 로드하려면
Finder / Explorer 또는 Host Sequencer의 파일 브라우저에서
오디오 파일을 샘플 편집기 창의 의 원하는 Thumbnail overview로 드래그하십시오.
이것은 특정 테이블의 웨이브 폼을 대체 할 것이고 다른 웨이브 테이블 세트의
나머지 부분은 다른 테이블 슬롯에 그대로 유지할 것입니다.

한 번에 여러 단일 사이클 웨이브 테이블을 로드하려면 세럼의
기본 디스플레이 창에서 
waveform overview로 한 번에 드래그 할 수 있습니다.
세럼 (Serum)은 한 번에 여러 개의 파일을 드래그했음을 알게 되므로
단일주기 파형처럼 취급합니다. 이렇게하면 현재 웨이브 테이블을
방금 드래그 한 파일로 구성된 새 웨이브 테이블로 바꿀 수 있습니다.

Import sub-menu in WT Editor

드래그 앤 드롭에서 가져온 것과 동일한 가져 오기 옵션이
WT 편집기 하위 메뉴 인 "
import"에도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드래그 앤 드롭 대신 표준 파일 브라우저 창이
나타나기 때문에 메뉴의 항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Import Tutorial: Creating a sound specifically to import in to Serum 

아마도 우리는 웨이브 테이블로 사용하기 위해 다른 
소프트 신디사이저에서 파형 / 사운드를 세럼으로 가져 와서
최상의 품질을 원할 것입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 저주파 음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적인 것은 2048 샘플 / 사이클입니다.
이는 내부 저장 공간 크기이며 사운드를이 크기로 가져 오기 위해
특수 보간이 필요하지 않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대안으로 (그리고 약간의 피치 튜닝이 필요치 않음) 44100의 낮은 C가 잘 작동합니다
(33Hz, 사이클 당 1349 샘플).

이 예에서는 2048 개의 샘플을 다른 소프트웨어 신디사이저에서 내보내 Serum으로 가져옵니다.

1) 적절한 소스 노트 (피치)를 결정합니다.

  세럼의 WT 편집기를 열고 수식 텍스트 상자에 2048 입력하십시오. 
Serum은 다음으로 답장합니다 : 

split at: 2048 samples (22 Hz, note: F-1 and -22 cents)   

이제 우리는 -22 센트로 낮은 F를 연주해야한다는 것을 알고
주기 당 2048 샘플의 원하는 길이를 제공 할 것입니다.
 

2) softsynth에서이 피치를 재생하는 파일을 렌더링합니다.

 2A) Softsynth 트랙의 호스트 시퀀서의 피아노 롤에 F-1 음표를 만듭니다
(옥타브 이름은 불행히도 표준이 없기 때문에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펙트럼 분석기를 사용하여 
~ 11 Hz 또는 ~ 44 Hz가 아닌 
~ 22 Hz가 기음임을 확인해야합니다). 
Duration of note: Serum이 256 웨이브 사이클을 처리 할 수 있으므로
이 22Hz 파일을 최대 11.6 초 동안 렌더링 할 수 있으며 165 BPM에서 약 8 마디입니다.
사운드가 소스 사운드에 대한 변조 / 변경이 거의 없다면 긴 노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소스 사운드가 변경되거나 더 이상 노트가 필요하지 않을 때 귀로 판단 할 수 있습니다.

 2B) fine tuning을 -22cent로 설정합니다. 이건 소프트 신스마다 설정법이 다른데
보통 오실레이터마다 설정 가능하지만 일부 신스는 글로벌 튜닝이 가능합니다.
소프트 신스에서 이렇게 할 수 없다면 적절한 양의 "피치밴드"를 MIDI메시지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피치밴드 범위가 1인경우 22% 감소).
A=440이고 대략 A=434.5로 나타내는것도 또다른 해결방안입니다.

2C) 호스트의 softsynth에서이 노트를 오디오로 렌더링 / 내보내기하십시오
(비슷한 방법으로 "Freeze"+ "Flatten"을 사용하여이 softsynth 노트를 오디오 파일로 가져올 수 있음).

3) Drag this render in to Serum 

오디오 파일을 찾아서 Serum에 끕니다. Serum 수식 디스플레이에서 "2048"이 더 이상 보이지 않으면
(1 단계 이후 
Serum 창을 닫았을 때) 다시 입력해야합니다. 
파형을 Serum의 파형 위로 끌면 WT Formula에서 볼 수있는 것과 같은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split at: 2048 samples (22 Hz, note: F-1 and -22 cents)”).
마우스 버튼을 놓으면 오디오를 가져옵니다. 다른 설정으로
Serum에 다시 가져 오기를 원하지 않는 한,
소스 오디오 파일 (렌더링)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4) Clean-up and save

• 웨이브 테이블의 끝 부분에 빈 테이블이 있거나 불필요한 테이블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thumbnails을 클릭하고 원하지 않는 첫 번째 WT를 듣고 찾은 다음
WT 편집기의 
Add/Remove 메뉴에서 "Remove: Selected->End"를 선택하십시오).

• WT 편집기의 프로세스 메뉴에서 페이드 또는 x 페이드 옵션 중 하나를 사용하여
테이블에 페이드를 적용하여 프레임 가장자리에서 윙윙 거리는 아티팩트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 이것은 필요하지 않으며 소스 사운드에 저조 파 콘텐츠가없는 경우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노트를 연주하고 WT 편집기의 WT Pos 번호 상자 또는 오실레이터의 메인 패널의
WT Pos 노브를 드래그하여 전체 WT 세트를들을 수 있습니다.
자동 재생의 경우, 이와 달리 mod 소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 WT 포지션을 조절하기 위해 긴 어택의 엔벨롭 또는 위를 향한 톱 모양의 L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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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ec-Ki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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