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Introduction & Setup

Renoise 2016. 12. 19. 15:57

Introduction To Renoise

Renois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 소개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주요 구성 요소를 익히고 기본 기능을 설명합니다. 아직 오디오 및 MIDI devices를 설정하지 않았다면,이 페이지를 읽은 후에 설명서의 해당 부분으로 넘어갈 것을 권장합니다..


Main Screen Overview

Renoise는 대부분의 다른 DAW와 다르게 보입니다. Renoise를 처음 로드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3.1 mainscreen.png


이제 Renoise 인터페이스의 주요 영역을 간략하게 살펴 보겠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링크를 클릭하면 다양한 구성 요소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Upper Status Bar

3.0 upperstatusbar.png

상태 표시 줄은 인터페이스 상단에 있습니다. 상태 표시 줄의 왼쪽 섹션은 다양한 메뉴 옵션을 제공합니다. 이 오른쪽에는 노래의 전체 볼륨을 조절하는 마스터 볼륨 슬라이더가 있습니다. 다음은 마스터 볼륨 레벨을 자동 조정하고 클리핑을 피하는 버튼입니다 (클리핑이 발생하면 볼륨이 자동으로 낮아짐). VU 미터는 현재 마스터 볼륨 레벨을 표시하고, MIDI 컨트롤 (MIDI 매핑 버튼, MIDI I/O LED), 송 타이머 (Song Timer) 및 현재 CPU 사용량을 표시합니다.

Global Song Control

3.0 transportpanel.png

왼쪽의 상단 상태 표시 줄 바로 아래에는 기본적인 Transport Panel 컨트롤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곡을 시작/정지하고 Edit Mode(레코드) 및 메트로놈과 같은 기본 편집 기능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Song Visualisation

3.0 scopes-full.png

Transport Panel 아래에는 시각적 피드백을 제공하고 재생되는 노래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되는 Scopes 가 있습니다.

Loading & Saving Files

3.1 diskbrowser.png

인터페이스의 오른쪽 하단에는 노래, 악기, 샘플, 효과 체인 등을 로드하거나 저장하는 데 사용되는 디스크 브라우저가 있습니다. Renoise를 처음 로드하면 여기에 데모 곡 목록이 표시됩니다. 노래를 두 번 클릭하여 로드 한 다음 재생을 눌러 Renoise를 보고 듣습니다.

Selecting Instruments

3.0 instrumentselector.png

디스크 브라우저 바로 위에는 Instrument Selector, 가 있습니다.이 악기 선택기를 사용하면 computer keyboard 또는 external MIDI keyboard 를 사용하여 연주하거나 녹음하려는 악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VST / AU 또는 외장 MIDI 악기가 로드 될 때 이 섹션에 나타납니다.

Editing View

3.0 instruments.png

이 탭 중 하나를 선택하면 인터페이스의 큰 중앙 섹션의 내용이 변경됩니다. 기본적으로 Edit로 설정되어있으며 이는 노트와 이펙트를 기록하는 Pattern Editor 를 보여줍니다. Mixer Mixer를 선택하면 믹서 뷰가 열리는데, 여기서 좀더 효율적으로 보여주고 레벨과 다양한 트랙의 효과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세 개의 탭은 현재 선택한 Instrument의 다양한 측면을 다루는 Renoise의 samplesplugins  및 MIDI중 하나이거나 이들의 조합 일 수 있습니다.

GUI presets

3.0 presets.png

Instrument Selector 바로 위에는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섹션을 전환하는 데 사용되는 8 개의 global preset 단추 세트가 있으며 이를 클릭하거나 키보드에서 F1 - F8을 눌러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Renoise는 기본적으로 8 개의 preset 설정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Sequencing Patterns

3.1 sequencer.png

Pattern Sequencer는 화면의 가장 왼쪽에 위치합니다. Renoise는 일련의 패턴을 사용하여 Song의 구조를 정렬하고 Pattern Sequencer는 패턴을 생성, 복사 및 구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Creating Patterns

3.1 patterneditor.png

패턴 시퀀서의 오른쪽에는 커다란 중앙 공간을 차지하는 Pattern Editor가 있는데, 이는 는 Renoise에서 작곡하고 편집하기 위한 주요 도구입니다. 초보자에게 어려워보일 수 있지만, Pattern Editor를 사용하여 트랙에 노트를 를 추가/녹음하는 방법은 실제로 매우 간단합니다.

Applying Effects

3.0 trackeffects.png

중앙 아래에는 Track Effects 패널이 있습니다. 이것은 현재 트랙 (커서가있는 트랙)에 적용되는 모든 효과를 표시하고 제어합니다. 일반적인 Audio Effects (Renoise / VST / AU / LADSPA) 외에도 오디오를 송수신하기 위해 Routing Devices를 할당하고, 오디오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매개 변수 및 automation을 변경하는 데 사용되는 LFO와 같은 Meta Devices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Lower Status Bar

3.0 lowerstatusbar.png

마지막으로 맨 아래쪽에는 상태 표시 줄이 있습니다. 왼쪽에있는 아이콘을 통해 Track Effects와 Graphical Automation 패널간에 전환하거나 완전히 숨길 수 있습니다. 중요 시점에서, Renoise는 상태 및 현재 작업에 대한 정보를 여기에 표시합니다. 환영 인사를 보려면 오른쪽의 Renoise 로고를 클릭하십시오.


Guide Yourself Through the Interface: Tooltips

Renoise를 사용하면서 마우스 포인터를 버튼이나 인터페이스의 일부 위에 잠깐 올려 놓으면 툴팁을 볼 수 있습니다. Renoise의 거의 모든 버튼은 기능에 대한 작은 팁을 제공합니다.


Renoise Work-flow: Learning the Keys

Renoise는 drag'n'drop 및 마우스 동작을 지원하지만 주로 키보드 기반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거의 모든 기능을위한 키보드 단축키가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바로 가기를 보려면 상단 상태 표시 줄에서 "Help -> List Keyboard Shortcuts..."을 선택하십시오. 인터페이스 영역과 관련된 바로 가기에 관심이있는 경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를 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키보드 단축키는 "Edit->Preferences->Keys" 메뉴에서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바로 가기 목록은 이 설명서의 Keyboard Shortcuts섹션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Setting Up Audio Devices

오디오 장치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들리는 소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반드시 사운드 카드가 아닌 컴퓨터의 내장 하드웨어일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사운드 출력을 생성하는 것과 관계없이 Renoise에서 제어하는 것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통신 할 수있게 해주는 드라이버입니다.


Default Setup

기본적으로 Renoise는 시스템의 기본 오디오 출력 장치를 high latency로 사용하도록 구성되어있어 대부분의 경우 Renoise가 준비가 되어 출력을 들을 수 있습니다. 입력 장치 (녹음 할 수있는 장치)는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지 않습니다. 기본 설정은 특정 컴퓨터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조정이 필요한 경우 오디오 기본 설정을 빠르게 살펴야합니다.


Audio Preferences

Renoise에서 오디오 설정을 변경하려면 상단 상태 표시 줄에서 "Edit->Preferences"를 선택하십시오. OSX에서는 가장 왼쪽의 "Renoise"메뉴에서 "Preferences"를 찾을 수 있습니다.

Preferences 메뉴에서 Audio 탭을 선택하십시오:

3.0 preferences-audio.png

(Example of the Audio Preferences tab on Windows)

다음은 장치 설정 방법에 대한 간략한 개요입니다. 오디오 기본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설명서의 Preferences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Audio Setup on Windows

Windows에서는 두 가지 오디오 아키텍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Direct Sound: 이것은 Windows 기본 오디오 설정이며 Windows에서 인식하는 모든 장치에서 작동합니다. 신뢰성은 높지만 레이턴시도(Renoise의 사운드 출력이 들리는 데 걸리는 시간)비교적 깁니다. Direct Sound는 입력 또는 출력으로 하나의 스테레오 채널만을 제공하므로, 사운드 카드가 여러 오디오 채널을 제공하는 경우 이 방법으로 Renoise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ASIO: Renoise와 같은 전문 오디오 어플리케이션을 위해 특별히 제작 된 오디오 아키텍처. 낮은 레이턴시를 제공하며 레코딩과 재생을 하나의 드라이버에 결합하여 레코딩을 더욱 안정적이고 안정적으로 만듭니다. 또한 소프트웨어가 여러 채널에 동시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운드 카드에 하나 이상의 출력이있는 경우 ASIO를 사용할 때 다양한 방법으로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이점 때문에 ASIO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운드 카드가 ASIO 드라이버를 제공하지 않더라도 (즉, 장치가 Renoise의 ASIO 장치 목록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 Windows 용 일반 ASIO 드라이버 인 ASIO4All을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드라이버는 대부분의 오디오 하드웨어에서 작동하지만 특정 사운드 카드 공급 업체의 공식 드라이버만큼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Audio Setup on Mac OSX

OSX에는 하나의 드라이버 아키텍처 만 존재하며 사용 가능한 모든 Mac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re Audio라는 이름은 ASIO와 유사하며, 지연 시간이 적으며 Renoise에 여러 개의 사운드 카드 출력 (있는 경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re Audio를 사용하려면 출력 및 녹음 할 장치를 선택하고 사용하려는 대기 시간 및 샘플 속도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레이턴시 및 샘플 속도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Audio Setup on Linux

Linux에서는 두 가지 아키텍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ALSA: 이것은 대부분의 Linux 시스템에서 기본 오디오 아키텍처이며 Renoise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매우 빠르고 안정적이지만 사용하기 전에 미세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Linux 오디오에 필요한 "조정(tweakin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메모를 참조하십시오.
  • Jack: 많은 Linux 시스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지는 않지만, 여전히 사운드 하드웨어에 액세스하기위한 비교적 보편적 인 고급 방법입니다. Jack은 Renoise를 사운드 카드에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응용 프로그램간에 오디오 라우팅을 허용합니다 (잭도 지원하는 경우). 보다 자세한 정보는 jackaudio.org의 공식 잭 오디오 페이지를 방문하십시오.

Configuring Linux for Audio in general: 많은 Linux 배포판은 기본적으로 Renoise에서 실시간 오디오 생성에 필요한 표준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ALSA 또는 JACK을 Renoise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다음을 수행 할 것을 권장합니다:

  • real-time kernel을 사용
  • Renoise 및 기타 응용 프로그램이 대기 시간이 짧고 우선 순위가 높은 작업을 생성 할 수 있도록 PAM (/etc/security.conf)을 구성

Linux FAQ에서 깊이있게 설명합니다. 주제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다음 Linux 및 오디오 FAQ를 참조하십시오: linuxaudio.org


Latency & Sample Rates

Latency는 Renoise 출력 오디오가 스피커 나 헤드폰에서 재생되는 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Latency가 짧을수록 Renoise는 연주하거나 수정 한 것에 더 빠르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Latency는 짧을수록 좋지만 유지 관리에 더 많은 CPU 전력이 필요합니다. CPU에 과부하가 걸리면 오디오가 딱딱 거리고 질식합니다. 사운드 출력에서 그런 딱딱 거리는 소리가 들리면 우선 환경 설정 메뉴를 통해 Latency를 늘려야합니다.

sample rate는 듣는 사운드 내에 얼마나 많은 디테일이 포함되어 있는지 정의합니다. sample rate가 높을수록 더 자세하게 표시됩니다. 44,100 Hz는 CD 플레이어에서 사용되는 속도이므로 탁월한 재생 품질을 제공합니다. 더 높은 sample rate로 인해 청취 경험이 눈에 띄게 향상되는지 여부는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효과를 위해 증가 된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44,100 Hz 이하의 속도는 음질이 귀로 감지할 만큼 감소하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CPU 사용량은 sample rate의 영향을받습니다. Renoise에서 두 배의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샘플 속도를 두 배로 늘리는 것은 Renoise에서 CPU 사용량을 두 배로 늘리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sample rate를 사용하면 컴퓨터의 처리 전력 한도가 더 빨리 높아집니다.



Setting Up MIDI Devices

외부 MIDI 기기를 Renoise에 연결하여 음표나 녹음 컨트롤러 (오토메이션)를 연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종종 MIDI 마스터 키보드 또는 MIDI를 전송할 수있는 외부 신시사이저로 수행됩니다.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여 Renoise에서 음을 입력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벨로시티에 민감하지 않으며 한 번에 두 옥타브 만 매핑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이브"연주를 정확하게 녹음하려면 MIDI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IDI Mapping 기능을 사용하여, 노래 시작 / 멈춤, 시퀀스 변경, 트랙 및 FX 등을 외부 적으로 매핑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마스터 키보드의 일반 노트를 매핑하거나 MIDI 컨트롤러 및 믹서와 같이 작업 전용의 MIDI 하드웨어를 매핑하여 수행 할 수 있습니다.

MIDI clock을 사용하여 외장 MIDI 지원 장치를 Renoise 클록 또는 그 반대로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Renoise에서 외장 MIDI 악기를 연주하려면 Preferences 메뉴를 통해 설정할 필요없이 "MIDI Instruments"만 사용하면됩니다. 관련 정보는 설명서의 MIDI 섹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Default Setup

기본적으로 Renoise는 입력 장치로 찾은 처음 두 장치를 사용하도록 설정됩니다. 두 개 이상의 장치가 없다면, MIDI-IO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noise가 MIDI 키보드 또는 컨트롤러를 인식하는지 확인하려면 샘플을로드하고 키보드의 음을 누르십시오. 재생중인 음악을들을 수없는 경우 환경 설정 메뉴를 열고 설정을 확인해야합니다.


Monitoring MIDI-IO

상단 상태 표시 줄의 메뉴 옵션 오른쪽에는 2 개 또는 4 개의 작은 LED가 있습니다. 네 개의 LED가 있으면 왼쪽 세트는 MIDI 클럭 신호를 나타내고 오른쪽 세트는 일반 MIDI 전송을 나타냅니다. MIDI 클럭이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일반 MIDI 전송을 나타내는 두 개의 LED 만 있습니다. Renoise에서 보내는 모든 메시지는 빨간색 LED를 깜박이고 Renoise가 수신하는 모든 메시지는 녹색을 깜박입니다.

3.0 midi-io.gif


MIDI Preferences

Renoise에서 MIDI 설정을 변경하려면 상단 상태 표시 줄에서 "Edit->Preferences"을 선택하십시오. OSX에서는 가장 왼쪽의 "Renoise"메뉴에서 "Preferences"를 찾을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 메뉴에서 MIDI 탭을 선택하십시오:

3.0 preferences-midi.png

(Windows의 MIDI 환경 설정 탭의 예)


Device Setup

device drop down 상자 중 하나를 클릭하면 현재 설치된 MIDI 장치 목록이 표시됩니다. 사용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기 만하면됩니다.

Windows에서 이름 앞에 WDM이 있고 없는 경우 동일한 항목이 두 번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운드 카드 또는 MIDI 장치는 동일한 장치에 대해 두 개의 서로 다른 드라이버를 제공합니다. WDM은 더 나은 타이밍을 제공하는 새로운 종류의 드라이버이므로 작동하는 경우 WDM을 선택하십시오.

Linux에서는 몇 가지 일반 이름 (Renoise Input A / B)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는 Renoise가 등록하여 다른 응용 프로그램이 쉽게 연결할 수있는 가상 포트입니다. ALSA MIDI 패치 - 베이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Renoise 외부의 모든 MIDI 라우팅을 수행하려면 일반적으로 ALSA 및 ALSA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Linux MIDI HowTo FAQ를 살펴보십시오.

위의 그림에서 세 가지 구성 패널을 볼 수 있습니다:

  • MIDI Master Keyboard / Mapping: 외부 MIDI 마스터 연결 키보드 또는 MIDI 컨트롤러를 Renoise에 연결
  • MIDI Clock Master: 다른 MIDI 장치로 MIDI 클록 타이밍 정보를 보냄
  • MIDI Clock Slave: 외부 MIDI 장치와 Renoise를 동기화함

시작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은 필요한 장치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른 고급 설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설명서의 Preferences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Renoi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04 Song Construction  (0) 2016.12.19
03 Global Song Control  (0) 2016.12.19
02 Loading/Saving Files  (0) 2016.12.19
Posted by Elec-Kiw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