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Song Construction

Renoise 2016. 12. 19. 16:35

Playing Notes with the Computer Keyboard

Note: 다음 설명은 QWERTY 유형 키보드에 적용됩니다 (아래 그림 참조). Z- 키는 다른 유형의 키보드에서 다르게 배치 될 수 있습니다.

Renoise 및 Redux에서는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여 음표를 연주, 녹음 및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상 키보드는 항상 활성화되어 있으며 현재의 옥타브를 나타내는 파란색 키, 녹색 키는 상위 옥타브, 빨간색은 옥타브 위의 다음과 같은 레이아웃을 갖습니다:

2.8 renoisekeyboard.png



Note Off

일반 음표 이외에 이전 음이 멈췄다는 신호를 보내는 Note-Off 명령도 있습니다. MIDI 키보드를 사용할 때 이것은 키를 놓음으로써 자동으로 삽입됩니다. 또는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여 Caps Lock 또는 A 키로 삽입됩니다. Note-Off 명령은 다음과 같은 instrument의 릴리스 요소를 트리거합니다:


Octave Settings

기본적으로 낮은 키 (ZXCVBNM)는 옥타브 3으로 설정되고 위쪽 키 (QWERTYU)는 옥타브 4를 사용합니다. 이보다 낮거나 높은 옥타브를 재생하려면 Transport Panel을 사용하여 Renoise에서 "Keyb. Octave"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는 Redux의 full Editor mode에서 keyboard의 왼쪽으로 이동하십시오. 또한 숫자 패드에있는 / 및 * 버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Left Ctrl + [ or ]"을 사용하십시오). 옥타브 설정은 MIDI 마스터 키보드 입력에도 적용됩니다.


Note Velocity

활성화되면 컴퓨터 키보드는 value box에 설정된 velocity로 음을 연주하고 녹음합니다. 비활성화되면 모든 음표가 최대 속도로 연주됩니다. Renoise에서 이 옵션은 Transport Panel에 있습니다. Redux에서는 full Editor mode에서 keyboard의 왼쪽에 있습니다.


Computer Keyboard Limitations

Pattern Editor 또는 Phrase Editor에서 노트를 편집하고 녹음하기 만하면 컴퓨터 키보드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노래가 연주 될 때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하여 Recording 및 Editing Notes(Renoise only)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불행히도 대부분의 컴퓨터 키보드는 모든 키 조합을 동시에 누르거나 속도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라이브"연주의 정확한 녹음이 필수적 일 때 MIDI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enoise에서 MIDI 키보드를 구성하는 방법은 Setting Up MIDI Devices를 참조하십시오.





Tracker Interface

Time은 Tracker에서 수직으로 실행되고 pattern/phrase의 맨 위에서 아래로 한 줄씩 아래로 이동하여 각 줄에있는 일련의 메모와 명령을 트리거합니다. note 및 effect들은 재생할 순서대로 트래커 tracker interface에 기록됩니다.

Pattern Editor와 Phrase Editor는 같은 방법으로 노트와 와 effect 명령을 구성합니다. 구문은 패턴 편집기의 단일 트랙과 같습니다.

3.1 trackerinterface.png


Columns

메인 Columns에는 노트와 마스터 FX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노트 Columns은 노트 sub-Columns에 노트를 입력하여 instruments/samples 을 녹음하는 데 사용되며 다른 sub-Columns은 노트 연주 방법에 영향을줍니다. note sub-column은 항상 보이지만, 다른 것들은 Pattern Editor Control Panel이나 Phrase Editor Options에서 해당 버튼으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마스터 FX 컬럼은 전체 track/phrase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Effect Commands을 적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트랙이나 프레이즈의 상단 왼쪽과 상단 오른쪽에있는 버튼Dux1.0 tracks-add-delete.png으로 두 개의 기본 column 유형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12 개의 노트와 8 개의 마스터 FX column이있을 수 있습니다. column의 위치를 변경하려면 이름을 클릭하고 버튼을 누른 채로 트랙을 양쪽으로 드래그하십시오. 메모 column은 이름을 두 번 클릭하고 새 이름을 입력하여 이름을 바꿀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Renoise 및 Redux의 column 레이아웃을 보여줍니다:

3.1 trackerinterface-columns.png Dux1.0 trackerinterface-columns.png

  • Note Column
    • Note: e.g. C-4, A#3. 첫 번째 두 문자는 음표를 나타내며 세 번째 문자는 옥타브 번호입니다. 노트는 텍스트 편집기처럼 입력되지 않고 피아노처럼 computer keyboard 또는 MIDI master keyboard를 사용합니다.
    • Instrument/Sample Number: 음표를 연주 할 instrument/sample 번호. Phrase Editor에서만.
    • Volume: (00-80) - 노트의 velocity/volume (00 = 최소 및 80 = 최대). 여기에서 Additional effects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Panning: (00-80) - 노트의 패닝 (00 = 전체 왼쪽, 40 = 중앙 및 80 = 전체 오른쪽). Renoise에서는 samples 에만 적용됩니다 (MIDI 및 VST 플러그인은 이 sub-column의 값에 영향을받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Additional effects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Delay: (00-FF) - 노트에 시간 지연이 추가됩니다. 여기서 00은 지연이 없으며 FF는 노트가 다음 라인 직전까지 지연되도록 합니다.
    • Local FX: 이 column 에 입력 된 Effect Commands은 특정 Note column에서 연주되는 음표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 Master FX: 이 column 에 입력 된 Effect Commands은 전체 track/phrase에 영향을 미칩니다.


Lines

각 개별 pattern/phrase는 1에서 512 행까지 다른 길이를 가질 수 있으며 tracker 인터페이스의 왼쪽 상단에있는 상자의 값을 변경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3.1 phrases-lines.png

Lines, Beats and Pattern Resolution

음악 비트를 구성하는 라인 수를 변경하는 "Lines per Beat"옵션이 있습니다. LPB가 높을수록 notes, effects 및 automation을 편집 할 때 사용할 수있는 해상도가 높아집니다. 패턴 편집기에서 이것은 Transport Panel에 있으며 전체 노래에 영향을 미칩니다. ZLxx effect command으로 재생 중에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레이즈 에디터는 Phrase Properties panel을 사용하여 각 프레이즈마다 LPB를 조절합니다.

기본적으로 LPB는 4입니다. 강조 표시된 모든 줄에 노트를 배치하면 16 줄의 패턴으로 간단한 4/4 비트가 생성됩니다. 비트에 사용하는 선의 수는 전적으로 귀하에게 달려 있지만, 다른 비트 기반 악기 나 시퀀서와 (예 : 비트 타이밍을 사용하는 플러그인)상호 작용하거나 ReWire를 통해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song/phrase을 동기화 할 때 정확 해지는 것이 중요 할 수 있습니다.

4/4 이외의 박자 기호로 작업하는 경우 패턴의 줄 수를 박자 기호의 분자에 LPB를 곱한 값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3/4 및 LBP 4로 작업 할 때 패턴 길이를 12, 24 또는 48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4에서 작업 할 때는 20 또는 40 등의 패턴 길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delay column을 사용하여 노트를 지연시키지 않고도 정확한 패턴 라인에 노트를 배치 할 수 있습니다.

Renoise에서는 Song Options 메뉴를 통해 LPB 하이라이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Recording and Editing Notes

Renoise는 노트를 녹음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Redux는 단계별로만 사용 합니다):

  • Step By Step: computer keyboard 또는 MIDI 키보드를 이용해 수동으로 노트를 입력하고 편집하십시오. song/phrase가 중지 또는 재생되는 동안 이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Live Recording: song이 재생되고있을 때 "live"로 연주하고있는 것을 녹음하십시오. 이것은 대부분의 시퀀서가 노트를 녹음하는 방법입니다.


Edit Mode

뭐든 녹음하려면 먼저 키보드의 "ESC"키를 눌러 편집 모드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또는 Renoise에서 Transport Panel의 녹음 버튼을 클릭해도 됩니다. Redux의 경우 Phrase Editor에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왼쪽 하단의 Edit button 과 phrase의 오른쪽 상단 구석에있는 'edit on/off'영역입니다.

Pattern/Phrase 에디터 주변의 빨간색 테두리는 편집 모드가 활성화되었고 이제 입력이  커서 위치에 기록됨을 나타냅니다:

3.0 recording-editborder.png


Entering Notes Step By Step

노트를 단계별로 기록하려면 편집 모드가 활성화 된 노트를 연주하기만 하면 됩니다. 노트는 현재 커서 위치의 Note column에 삽입되고 커서는 편집기 내에서 아래쪽으로 이동합니다. 커서가 이동하는 line의 양은 0으로 설정 될 수있는 Edit Step parameter를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Edit Step 값 박스는 Renoise의 Pattern Editor의 하단이나 Phrase Editor의 맨 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Edit Step 값을 변경하는 단축키는 "Left Ctrl + 1,2,3,4,5,6,7,8,9,0"입니다.

song/phrase가 재생되는 동안 단계별로 노트를 녹음 할 수 있지만 이 경우 Renoise Pattern Editor에서 Pattern Follow를 비활성화하여 커서를 재생 위치에서 분리하십시오.


Live Recording (Renoise Pattern Editor Only)

To record notes "live":

  1. Transport Panel에서 Pattern Follow 3.0 transportpanel-patternfollowon.png 를 켜고(또는 "Scroll Lock"키를 사용), 커서를 재생 위치에 연결합니다.
  2. Edit Mode가 활성화 된 상태로 Song을 시작하십시오.
  3. 컴퓨터 키포드나 MIDI 마스터건반으로 노트를 연주하십시오.

이제 연주 된 노트가 Pattern Editor의 현재 재생 위치에 있는 트랙에 녹음됩니다.

Tips

  • Edit Mode를 활성화하고 버튼 하나만 눌러 재생을 시작하려면 "Right Shift"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그냥 연주를 시작하려면 "Spacebar"또는"Right Ctrl"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Right Alt" 키를 누르면 연주가 시작되는 동시에 현재 패턴이 반복됩니다.
  • 실시간 녹음시 카운트 인을 활성화 하려면 상단 상태표시줄의 옵션 메뉴를 통해 메트로놈 precount를 켜십시오. 카운트 인이 지속되는 마디의 길이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Real-time and Manual Quantization

노트를 "라이브"로 녹음 할 때 기본적으로 Pattern Editor의 Note Delay sub-column을 사용하여 가능한한 높은 정밀도로 녹음됩니다. note delay column을 사용하면 1/256 라인만큼의 정밀도로 노트를 딜레이 시킬 수 있습니다.

노트가 정확하게 레코딩되지 않는다면, 실시간 녹음 후 Quantize 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패턴 에디터의 quantize 컨트롤로 할 수 있습니다:

3.0 recording-quantize.png

"Q" 버튼은 라이브 quantization을 활성화/비활성화하고 오른쪽 값 상자는 quantization 값을 라인으로 지정합니다. 값 상자 옆에 있는 드롭 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녹음 후 현재 패턴 내의 범위를 수동으로 quantize하십시오.

3.0 recording-quantize24.png


Polyphonic vs. Monophonic Recording

드럼이나 단성 악기를 녹음하는 경우 Sequential(모노포닉) 녹음이 더 좋습니다. Mono 버튼을 활성화시켜 한번에 한 음을 녹음하거나 비활성화 시켜 여러음을 동시에(코드) 녹음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Redux의 인터페이스 오른쪽 상단과 Renoise 오른쪽 상단의 Sampler, Plugin 및 MIDI 탭에있는 Instrument Properties 패널에 있습니다.


Entering Chords with the Computer Keyboard

컴퓨터 키보드를 사용해 노트를 입력하면 기본적으로 노트가 순차적으로 배치됩니다. 라이브 녹음없이 코드를 빠르게 삽입하려면 노트를 입력하는 동안 "Left Shift"를 누르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오른쪽에 새로운 note columns이 자동으로 생성되고 거기에 새 노트가 입력됩니다.

MIDI건반에서 한번에 두개 이상의 건반을 누르면 상상 코드가 녹음됩니다.





Waveform

Waveform editor는 악기의 샘플을 표시하므로 제공된 도구로 편집하고 그 결과를 그래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운드는 외부 소스에서 직접 샘플러로 녹음하거나 간단히 Draw tool로 파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 샘플을 가져올 수 있으며 샘플의 모든 변경 사항은 개별 song 또는 악기에만 적용됩니다. 파일을 디스크 브라우저에 저장하여 덮어씌우지 않는 한 소스 샘플은 수정되지 않습니다. non-destructive외에도 샘플러는 모든 작업을 무제한으로 실행 취소/다시실행 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드롭 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샘플(.flac)을 불러오고 프리셋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3.1 waveform.png

대형 중앙 섹션은 파형을 표시하고 편집을 위해 사운드의 일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Loop points 와 Slice markers도 여기에 배치되어 표시됩니다. 상단 섹션에는 샘플 타입 옵션인 DrawSlice 및 Snap컨트롤이 있습니다. 아래쪽 섹션에는 샘플을 편집하거나 수정하는 데 사용되는 옵션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른쪽 클릭 컨텍스트 메뉴를 통해 추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orking With The Waveform

Upper and Lower Rulers

파형의 바로 위와 아래에는 다양한 시간 측정 값을 표시하는 눈금자가 있습니다. 눈금자를 우클릭하여 메뉴에서 옵션을 선택하면 측정 값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3.0 waveform-ruler.png

  • 0S Effect: 파형을 자동으로 256 개의 동일한 파트로 분할시킵니다. 0S Effect Command 를 이용하여 이들 파트 중 하나의 위치에서 트리거 시킬 수 있습니다 (샘플이 sliced 된 경우 다르게 작동 함).
  • Beats: 파형이 지속되는 Beat횟수를 측정합니다. 이것은 현재 설정된 BPM에 따라 변경됩니다.
  • Samples: 이들은 파형이 구성되는 개별 데이터 포인트입니다. 44.1KHz의 sample rate의 경우 1 초에 44,100 개의 샘플이 있습니다.
  • Minutes: 셈플을 시간 단위로 표시합니다.

Mouse Navigation and Selection

  • Left Mouse Button:
    • 한 번 클릭하면 커서 (edit/play) 위치가 설정됩니다.
    •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편집기에서 영역을 확장합니다. 스테레오 샘플에서 마우스 포인터를 0dB 라인 위/아래로 움직이면 왼쪽 또는 오른쪽 채널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Left Shift"를 누른상태로 드래그하거나 클릭하여 파형의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더블 클릭하면 보이는 파형의 전체 영역이 선택됩니다.
    • 파형을 확대한 경우 에디터의 왼쪽/오른쪽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이동할 때 "Left Ctrl"("Command" on Mac)을 누르고 있으면 확대 속도가 빨라집니다.
  • Right Mouse Button:
    • 한 번 클릭하면 컨텍스트 메뉴가 열립니다.
    •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선택 영역의 양쪽을 확장하거나 축소합니다  ("Left Shift"후 좌클릭과 같음).
    • 파형을 확대한 경우 에디터의 왼쪽/오른쪽을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이동할 때 "Left Ctrl"("Command" on Mac)을 누르고 있으면 확대 속도가 빨라집니다.
  • Middle Mouse Button:
    • 한 번 클릭하면 클릭 한 위치에서 보이는 파형의 끝까지 샘플이 재생됩니다.
    • 클릭하고 끌어서 영역을 선택하면 즉시 해당 영역을 재생합니다.
  • Scroll Wheel:
    • 파형 확대/축소. 확대/축소는 마우스 포인터의 위치에서 발생합니다.
    • 확대/축소 대신 가로 스크롤을 사용하려면 "Left Alt"키를 누릅니다.

Keyboard Shortcuts

  • Arrow Left/Right: 커서를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 "Left Shift"을 같이 이용하면 영역 선택이 활성화됩니다.
  • Arrow Down/Up: 커서 위치를 위/아래 로 움직입니다(스테레오 샘플의 경우).
  • Ctrl/Command + Arrow Down/Up: 커서 위치에서 확대/축소합니다.
  • PageDown/PageUp: 파형의 크기를 확대/축소.
  • Home/End Key: 커서를 파형의 시작/끝 으로 이동시킵니다. "Left Shift" 와 함께 사용하여 영역 선택이 가능합니다.
  • Enter: 커서 위치에서 샘플을 재생 / 다시 시작합니다.

Copy/Paste ("Left Ctrl + C/V") 와 같은 기본적인 동작도 가능합니다.

Lower Scroll/Zoom Bar

마우스 또는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파형을 탐색하는 대신, 하단 눈금 표시 아래의 스크롤 막대를 사용하여 스크롤하거나 확대 / 축소 할 수 있습니다. 막대를 드래그하여 측면 핸들을 스크롤하거나 드래그하여 확대 / 축소합니다. 스크롤바 옆의 여유 공간을 클릭하면 파형의 현재 위치의 바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롤바 바로 오른쪽에는 추가 확대 / 축소 컨트롤이 있습니다:

  • 3.0 waveform-zoomout.png - 샘플 전체보기 (전체 샘플을 가로 세로로 축소하여 표시해줍니다)
  • 3.0 waveform-zoomvin.png - 세로로 한 단계 확대.
  • 3.0 waveform-zoomvout.png - 세로로 한 단계 축소.


Upper Control Bar

Recording

  • 3.1 waveform-record.png - Waveform panel의 왼쪽 위에 있습니다. 녹음 창을 열어 다양한 소스 (예 : 마이크, 라인 입력 등)에서 새 샘플을 녹음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Recording New Samples섹션을 참조하십시오.

Drawing

  • 3.0 waveform-draw.png - Draw 버튼은 파형 패널의 상단 중앙에 있습니다. Draw 모드를 사용하면 마우스로 파형을 그릴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운 사운드를 만들거나 클릭 제거와 같은 용도로 기존 사운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Create/Adjust Sample Properties

기존 샘플의 기본 속성을 변경하거나 빈 샘플 슬롯에서 새 샘플을 만듭니다. 이것은 파형 패널의 상단 중앙에 있습니다.

  • 3.0 waveform-adjust.png / 3.0 waveform-create.png - Edit sample properties / Create new sample.

Slice Markers

슬라이싱 컨트롤은 인터페이스의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slicing을 사용하면 마커를 삽입하여 샘플을 파괴하지 않고 조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커는 개별 드럼 히트, 노트, 보컬 프레이즈 등에 유용하게 배치 할 수 있습니다.

  • 3.0 waveform-slice.png - 슬라이스 버튼을 활성화하면 마우스 포인터가 슬라이스 마커 도구로 바뀝니다. 이를 통해 파형을 왼쪽 클릭하여 여러 섹션으로 분할 할 수 있습니다..
  • 3.0 waveform-sliceauto.png - 파형에서 beats/transients가 감지 된 지점에 마커를 자동 삽입합니다.
  • 3.0 waveform-slicesensitivity.png - auto-slicing beat detection의 감도는 이 값 상자를 사용하여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값이 높을수록 더 많은 마커가 삽입됩니다.
  • 3.0 waveform-slicestop.png - 활성화 된 경우 트리거 된 슬라이스는 다음 슬라이스 시작시 재생을 중지합니다.

샘플에 슬라이스를 추가하면, Keyzones 편집기는 키보드의 다른 드럼에서 각 슬라이스를 트리거 할 수 있도록 현재 Drum Kit 세팅에 따라 자동으로 키보드에 배치합니다. 0Sxx Effect Command을 통해 슬라이스를 트리거 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xx 값은 슬라이스 번호에 해당합니다. 당신이 배치하는 각 슬라이스에는 상단에 번호가 매겨진 탭이 주어지고 좌 클릭으로 드래그하면 슬라이스가 움직입니다. 탭을 우 클릭하면 모든 마커 선택, 현재 마커 삭제 또는 모든 마커 삭제 옵션이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원본 샘플을 편집 할 수는 있지만, 개별 샘플 슬라이스를 편집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Loop type 및 Sample Properties와 같은 볼륨, 패닝 등은 슬라이스마다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새로 생성 된 슬라이스는 원래 샘플의 속성을 상속받습니다.

악기의 슬라이스를 개별 샘플로 렌더링(destructively 렌더) 하려면 파형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메뉴에서 "Slices > Destructively Render Slices"를 선택하십시오.

Snapping

스냅 컨트롤은 인터페이스의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3.0 waveform-snap.png

Snapping은 마우스로 선택할 때,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탐색 할 때, 그리고 loop points와 슬라이스 마커를 적용하거나 끌 때 파형에 적용됩니다. "0 Crossing"을 활성화하면 시작점과 끝 점이 항상 0dB로 일치하기 때문에 샘플의 일부를 잘라서 붙여 넣을 때 오디오에서 클릭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 줍니다.

"0S Effect" 를 선택하면 일반적으로 파형의 하단에 표시된 0S 마커에 스냅되고, "Markers"를 선택하면 샘플 슬라이스 마커에 마우스 포인터가 접근 할 때 "stick"을 선택하게됩니다.

beats (단일 beat의 길이)는 menu/keyboard 단축키의 "Copy Into New Instrument"와 함께  Loop에서 비트를 잘라낼 때 유용합니다. 다른 스냅 옵션은 비트의 작은 부분입니다.


Processing Controls and Options

파형 아래에 위치한 특정 처리 영역을 선택하지 않으면 아래의 대부분의 처리 옵션이 전체 샘플에 적용됩니다.

Undo/Redo Support

  • 3.0 waveform-undo.png - 파형 편집기에서 실행 취소를 활성/비활성화 합니다. 매우 큰 샘플을 작업 할 때 일시적으로 실행 취소를 비활성화하면 시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실행 취소/ 다시 실행 처리는 디스크에 저장되므로 메모리가 부족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Cut/Copy/Paste

  • 3.0 waveform-cut.png - 선택 영역을 잘라냅니다 (선택되지 않은 경우 전체 샘플).
  • 3.0 waveform-trim.png - 선택 영역만 남깁니다 (선택 영역 외부의 모든 내용을 삭제).

Amplitude

  • 3.0 waveform-volume.png - 샘플 또는 선택 영역의 볼륨을 변경합니다 (정확한 양을 지정하는 창이 열립니다).
  • 3.0 waveform-maximize.png - 클리핑없이 샘플 또는 선택 영역의 볼륨을 가능한 최대 값으로 올립니다.
  • 3.0 waveform-silence.png - 선택한 범위에 무음을 삽입하거나 범위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전체 샘플을 음소거합니다.

Fading

  • 3.0 waveform-fadein.png - 샘플을 선형적으로 페이드 (우 클릭 컨텍스트 메뉴 또는 바로 가기를 통해 대수적으로 페이드 할 수 있음).
  • 3.0 waveform-fadeout.png - 샘플을 선형적으로 페이드 아웃 (우 클릭 컨텍스트 메뉴 또는 바로 가기를 통해 대수적으로 페이드 할 수 있음).

Reverse & Swap

  • 3.0 waveform-reverse.png - 전체/선택된 샘플을 리버스 시킵니다.
  • 3.0 waveform-dcoffset.png - 전페/선택된 샘플을 DC line 중앙에 놓습니다. DC 오프셋을 수정합니다.
  • 3.0 waveform-invertphase.png - 전체/선택된 샘플의 위상 반전.
  • 3.0 waveform-swapstereo.png - 전체/선택된 샘플의 체널을 서로 바꿉니다. 스테레오 샘플만 가능합니다.

Process Track FX

  • Dux1.0 waveform-applyfx.png - (Redux only) 선택한 샘플의 fx chain을 샘플의 파형에 직접 적용합니다. 단 잔향에 대한 샘플의 길이를 자동으로 연장시키지 않으므로, 오리지널 샘플보다 오래 지속되는 딜레이에 유의하십시오.
  • 3.1 waveform-trackfx.png / 3.1 waveform-samplefx.png - (Renoise only) 선택한 track/sample fx chain을 샘플의 파형에 직접 적용합니다 (기본 및 외부 플러그인 효과 적용). 단 잔향에 대한 샘플의 길이를 자동으로 연장시키지 않으므로, 오리지널 샘플보다 오래 지속되는 딜레이에 유의하십시오.
  • 3.1 interface-dropdown.png - (Renoise only) 이전 옵션에서 트랙과 샘플 fx 체인을 선택하십시오.
  • 3.0 waveform-smooth.png - 샘플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간단한 보간을 적용하여 파형의 날카로운 부분이나 잡음을 제거합니다. 손으로 그린 샘플을 부드럽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Loop Controls

  • 3.0 waveform-crossfade.png - 자동으로 매끄러운 cross-faded loop를 만듭니다.
  • 3.0 waveform-loopexit.png - 활성화하면 Note-Off 입력이 들어왔을 때 해당 샘플 끝까지 재생한 후 멈춥니다.
  • 3.0 waveform-loop.png - 메뉴에서 루프 유형을 선택하여 루핑을 활성화하면 루프의 시작 지점과 끝 지점이 파형에 삽입되어 반복 재생됩니다. 루프 포인트는 파형의 상단/하단에서 탭을 클릭&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 Off: loop안함.
    • Forward: 루프 포인트 시작부터 끝까지 루프.
    • Reverse: 끝까지 도달하면 루프 끝에서부터 거꾸로 루프.
    • PingPong: 양끝을 번갈아가면서 루프.

Play/Stop

  • 3.0 waveform-startstop.png - 커서 위치로부터 보이는 파형의 끝까지 샘플 재생을 시작/중지하거나 선택 영역 시작/중지.
  • 3.1 interface-dropdown.png - (Renoise only) 샘플 재생 위치 선택: On the Master Track to bypass the current track's effects, or on the selected track to hear the sample with the currently active effects.
  • 3.0 waveform-position.png - 현재 커서 위치 또는 선택 범위 위치는 Lower Ruler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형식을 변경하려면 하단 눈금자를 우클릭하고 목록에서 선택하십시오.

Right-Click Context Menu

이 메뉴를 열려면 파형을 우클릭하십시오. 위에서 설명한 것 이외의 추가 처리 옵션이 있습니다:

  • Mix Paste: 이를 사용하려면 구간 선택된 샘플/샘플 을 클립 보드에 "복사"하십시오. 메뉴에서 "Mix Paste"를 선택하면 클립 보드 내용을 기존 내용과 혼합하는 옵션을 제공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 Copy Into New Sample/Instrument: 선택한 샘플을 자동으로 복사하여 현재 악기 또는 새 악기에 배치합니다. 이것은 재생 및 편집을 위해 큰 샘플의 일부를 복사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 Process
    • Fade In/Out Logarithmically: 표준 선형(linear) 프로세스가 아닌 대수적(logarithmically)으로 선택 영역을 페이드 in/out 합니다.
    • Set Loop Start/End: 루프 시작/끝 점을 커서 위치에 직접 삽입합니다. 선택 영역이 있으면 시작 지점과 끝 지점 모두 정확한 범위를 반복하도록 배치됩니다.

Copy/Paste With External Sample Editors (Windows only)

Windows에서 클립 보드 내용은 전체 시스템과 공유되므로 이 기능을 지원하는 외부 샘플 편집기를 사용할 때 Renoise/Redux와 샘플 데이터를 공유 할 수 있습니다. In many external editors you have to select/activate this feature first. To find out how to do this, please look at the external editor's manual and search for the keywords: "System Clipboard""Copy".


Recording New Samples

Line-in 잭이나 마이크를 포함한 다양한 소스로부터 새로운 샘플을 녹음하여 새 샘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파형 패널의 왼쪽 위에있는 3.1 waveform-record.png 버튼을 누르거나 Renoise 인터페이스 왼쪽의 메인 메뉴에서 "File->Record New Sample..."을 선택하십시오.

새 샘플을 녹음하려면 먼저 녹음에 사용할 장치를 구성하십시오. Redux의 경우 호스트 DAW에 설정되어 있으므로 해당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Renoise에서는 "Edit->Preferences->Audio" 패널을 통해 설정할 수 있으며 DirectSound (Windows), Core Audio (OSX) 또는 ALSA (Linux)를 사용할 때만 필요합니다. ASIO는 녹음 및 재생 소스로 사용하도록 미리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운드 카드에 입력 채널이 두 개 이상 있으면 오디오 기본 설정 또는 녹음 창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noise only: 레코딩 창을 열고 MIDI Mapping 옵션을 사용하여 메인 레코드 옵션을 MIDI 컨트롤러에 매핑할 수 있습니다. 이러면  MIDI 컨트롤러 또는 마스터 키보드를 사용하여 새 녹음을 신속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Recording Controls

3.0 waveform-recorder.png

  • 3.0 waveform-recordermeters.png

이 VU meter는 들어오는 오디오 음량을 표시하므로 필요한 경우 신호를 모니터링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3.0 waveform-speaker.png 버튼을 누르면 녹음 중에 Renoise/Redux 를 통해 인풋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 3.0 waveform-recorderchannels.png

녹음하려는 체널 선택: left, right or both (stereo).


이 부분 아래의 모든 것은 리노이즈에만 적용됩니다.


  • 3.0 waveform-recordersource.png

레코딩 소스가 될 오디오 장치를 선택하십시오.

  • 3.0 waveform-recorderfx.png

녹음에 적용될 track effect chain (song의 모든 트랙을 표시하는 목록)을 선택하거나 녹음 미리보기에 적용하십시오.

  • Sync start & stop:
    • None - quantization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시작/정지 버튼을 누르면 즉시 녹음을 시작/중지합니다.
    • Pattern - 현재 패턴의 처음부터 끝까지 quantization 을 적용합니다. song이나 패턴이 재생되면 패턴 경계 나 블록 루프에서만 녹음이 시작되거나 중단됩니다. 이것은 "라이브"(예 : Renoise song과 함께 기타 리프를 연주)를 녹음하는 데 유용합니다. 그런 다음 결과 샘플을 패턴에 배치하고 항상 song과 매칭 시킵니다.
  • Record dry (monitor FX): 활성화하면, 입력신호는 Track FX가 적용되지 않은 채로 녹음되지만 트랙FX를  통해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녹음 된 샘플을 선택한 트랙에 추가할 때 나중에 재생할 내용을 정확히 들을 수 있습니다.
  • Create a new instrument on each take: 활성화된 경우, 각 레코딩은 Instrument Selector의 새로운 악기 슬롯에 배치되므로 시작/정지를 반복해 눌러 아무것도 덮어쓰지 않고 여러 테이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Compensate input and output latencies: 활성화되면, 동기화 된 녹음을 만들 때 사운드 카드의 레이턴시가 자동으로 보정됩니다.
  • Extra latency (ms): 사운드카드 또는 기타 장치는 리노이즈가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는 레이턴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녹음 된 내용이 재생시 약간의 싱크가 맞지 않으면 여기에서 향후 녹음의 딜레이 시간 오프셋을 수동으로 보상할 수 있습니다.
  • Start: 녹음 시작 또는 중지 (녹음이 시작되면 "Stop"으로 변경).
  • Done: 레코딩이 일어나지 않을 때 레코더 창을 닫습니다. 녹음하는 동안 현재 녹음을 "Cancel" 합니다.

Recording Without Quantization

모든 것이 설정되면 "Start"을 눌러 녹음을 시작하십시오. 레코딩 창 주위에 빨간색 테두리가 표시되어 레코딩이 활성화되었음을 나타냅니다. 녹음을 멈추고 샘플을 악기 슬롯에로드하려면 "Stop"버튼을 누르십시오. 현재 활성화 된 녹음은 "Cancel"을 눌러 버릴 수 있습니다.

3.0 waveform-recorderwithoutquantize.png

Recording With Quantization

quantization(Sync 시작 및 정지) 옵션을 사용할 때 Renoise는 녹음이 패턴 경계 에서만 시작되고 중지되는지 확인합니다. sync를 사용하려면 먼저 Song을 재생해야합니다. progress bar에 재생 정보가 표시됩니다.

3.0 waveform-recorderwithquantize.gif





Pattern Editor

3.0 edit.png

Pattern Editor는 Renoise에서 음악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메인 편집기이며 인터페이스의 왼쪽 상단에있는 편집 탭으로 열립니다. 악기는 위에서 아래로 연주 될 순서대로 노트를 입력하여 녹음됩니다. Tracker Interface를 사용했기 때문에 이 작업 방법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여기서 계속하기 전에 설명서의 해당 섹션을 읽어야합니다.

패턴에는 여러 트랙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각의 악기마다 하나씩 고유 한 별도의 effects 세트가 있습니다. Pattern Sequencer와 Pattern Matrix로 패턴의 순서를 배열하여 곡을 만듭니다. 따라서 패턴은 대개 앞으로 반복 될 수있는 노래의 특정 부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패턴의 길이와 속도는 변경 될 수 있으므로 특정 패턴의 정확한 특성은 작곡가의 변덕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3.1 patterneditor.png


Track Types

Renoise Pattern Editor에는 네 가지 트랙 유형이 있습니다:

Tracks

3.1 patterneditor-track.png

이러한 표준 트랙은 노트를 Note Column의 행에 녹음하는 곳입니다. 각 트랙에는 악기에 Effect Commands을 적용하고 Track Effects를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Effect Columns도 있습니다.These standard tracks are where you record notes onto the lines of a Note Column

Group Tracks

3.1 patterneditor-group.png

모든 타악기, 모든 신디사이저 등과 같이 유사한 트랙을 함께 그룹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위 트랙은 상위 트랙을 통해 자동으로 라우트되지만, Pre Mixer로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그룹 트랙에 사용 된 Track EffectsAutomation 및 Effect Commands는 해당 트랙에 포함 된 일반 트랙에서 나오는 오디오에 영향을 줍니다. 그룹 트랙에 노트를 입력 할 수 없으므로 Master FX columns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nd Tracks

3.1 patterneditor-send.png

Send Tracks에는 Send Devices를 사용해 다른 트랙의 오디오가 공급되며 일반적으로 동일한 Track Effects세트를 여러 트랙에 동시에 적용하는 데 사용됩니다. Notes는 Send Tracks에 입력 할 수 없으므로 Master FX columns만 기능합니다.

Master Track

3.1 patterneditor-master.png

마스터 트랙은 다른 트랙에서 생성 된 모든 오디오가 최종적으로 모이는 곳입니다. 따라서 마스터 트랙에 적용된 효과는 전체 곡의 출력에 영향을줍니다. 마스터 트랙에 노트를 입력 할 수 없으므로 Master FX columns 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트랙의 Post-mixer device에는 몇 가지 추가 옵션이 있습니다.

Organising Tracks

모든 트랙은 이름을 더블 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Note Columns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트랙을 추가하거나 제거하려면 상단 상태 표시 줄의 메뉴에서 "Edit->Insert Track" (Left Control/Command + T) "Edit->Delete Track" (Left Control/Command + Left Shift + T)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선택한 트랙이 일반 트랙 인 경우 새 트랙이 오른쪽 트랙에 추가됩니다. 현재 선택된 트랙이 샌드 트랙 또는 마스터 트랙 인 경우 다른 샌드 트랙이 추가됩니다.

그룹 트랙을 추가하려면, "Edit->Insert Group" (Left Control/Command + G)명령을 사용하거나 Alt 키를 누른 채 한 트랙을 다른 그룹으로 드래그하십시오. 이렇게하면 새 그룹이 만들어지고 그 안에 트랙이 추가됩니다.

트랙의 위치를 변경하려면 이름을 클릭하고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트랙을 양쪽으로 드래그하십시오. 이는 Pattern Editor와 Mixer 모두에서 가능합니다. Ctrl/Command + Alt + Left/Right 단축키를 사용하여 트랙을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3.0 patterneditor-orderingtracks.gif

트랙을 복제하려면 상단 상태 표시 줄의 메뉴에서 "Edit->Duplicate Track" (Left Control/Command + D) 명령을 사용하면 됩니다.

Collapsing Tracks

트랙을 접으려면 트랙 이름 왼쪽에있는 작은 화살표를 누릅니다. 이것은 단지 대부분의 정보를 숨길 뿐 트랙은 여전히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트랙 그룹을 접을 수 있으며 이름 오른쪽에있는 화살표를 사용하여 그룹의 Master FXcolumn 을 접을 수도 있습니다.

Single Track Edit Mode를 사용하면 커서가 현재있는 트랙을 제외하고 모든 트랙과 그룹이 축소됩니다.이 모드에서 다른 트랙으로 커서를 이동하면 자동으로 해당 트랙이 확장되고 이전에 있던 트랙이 축소됩니다.

3.0 patterneditor-collapsingtracks.gif

Changing Track Colors

트랙의 색상을 변경하려면 트랙 이름 위의 색상 상자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십시오. 색상 선택기에서 격자 주위를 이동하여 색상을 선택하고 왼쪽 슬라이더로 채도 값을 제어합니다. 사용 가능한 색상 견본에서 색상을 선택하거나 견본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현재 색상을 색상 견본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Background Blend"슬라이더는 트랙의 배경에있는 색상의 양을 제어합니다. "Apply to all tracks" 을 활성화하면 모든 트랙에 슬라이더 값이 한 번에 적용됩니다.

3.0 patterneditor-colours.png


Pattern Editor Control Panel

패턴 편집기 하단에는 제어판이 있습니다:

3.1 patterneditor-controlpanel.png

  • Single Track Edit Mode: 활성화하면 현재 선택된 트랙을 제외한 모든 트랙이 축소됩니다.
  • Pattern Wrap Mode: 편집 모드에서 입력중인 노트가 패턴 끝에 도달했을 때 발생할 일을 토글합니다. 활성화되면 커서가 시퀀스의 다음 패턴의 맨 위로 이동합니다. 비활성화하면 커서가 현재 패턴의 맨 위로 이동합니다.
  • Pattern Automation Recording Mode: 활성화되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MIDI 매핑 된 파라메터가 트랙의 Master FX Column 대신 Automation 에 기록됩니다.
  • Quantize Controls: 실시간 퀀타이즈를 토글합니다. 오른쪽의 값 상자는 line의 퀀타이즈 값을 지정합니다. 값 상자 옆에있는 드롭 다운 메뉴를 사용하여 녹음 후 현재 패턴의 선택된 영역을 수동으로 퀀 타이즈하십시오.
  • Edit Step: 노트나 이펙트를 입력 할 때 커서가 패턴 편집기에서 건너 뛸 줄 수를 설정합니다.
  • Vol/Pan/Dly/FX: Toggle the volume, panning, delay and Local FX sub-columns.
  • FX Dropdown Menu: Effect Commands를 바르게 보여주고 삼입합니다.


Editing and Navigating in Patterns

패턴 에디터에 무엇인가를 기록하기 전에 "ESC"키 또는 Transport Panel의 레코드 버튼을 눌러 편집 모드를 활성화 해야합니다.

Basic Shortcuts

Pattern Editor에서 커서를 움직이려면 화살표 키를 사용하십시오. Page Up/Down 버튼은 한 번에 16 줄씩 커서를 위아래로 움직입니다. 다음 note column으로 빠르게 이동하려면 "TAB"을 누르십시오. "Left Shift + TAB"은 이전 note column으로 다시 이동합니다. "F9""F10""F11"및 "F12"는 각각 패턴의 시작 부분, 1/4 부분, 절반 부분, 마지막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End"를 누르면 패턴의 마지막 음표로 건너 뜁니다.

패턴 편집기에서 영역을 선택하려면 "Left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 키로 이동하십시오. 이것은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수행 할 수도 있습니다. "Left Control/Command + X (Cut), C (Copy), V (Paste)"와 같은 표준 키를 사용하여 잘라 내기, 복사 및 붙여 넣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Left Control/Command + B"로 시작하여 "Left Control/Command + E"로 끝나는 선택도 가능합니다.

Column/Track/Selection/Pattern Shortcuts

To quickly edit, copy and paste in the Pattern Editor:

  • F1 + MODIFIER: Transpose one note down
  • F2 + MODIFIER: Transpose one note up
  • F3 + MODIFIER: Cut
  • F4 + MODIFIER: Copy
  • F5 + MODIFIER: Paste
  • F6 + MODIFIER: Flip
  • F11 + MODIFIER: Transpose one octave down
  • F12 + MODIFIER: Transpose one octave up

Where MODIFIER is:

  • Left ALT: Selection in the Pattern
  • Left CONTROL/COMMAND + SHIFT: Current Column
  • Left SHIFT: Current Track
  • Left SHIFT + ALT: Current Group
  • Left CONTROL/COMMAND: Whole Pattern

Drag & Drop of Selections

또한 마우스를 사용하여 노트나 이펙트를 빠르게 이동하고 복사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른 채 드래그하여 패턴의 영역을 표시 한 다음 선택한 영역을 다시 클릭하고 누른 채 선택 영역을 새로운 위치로 드래그합니다. "Left Control/Command"키를 누른 채로 떨어 뜨리면 선택 영역이 이동하는 대신 복사됩니다. 


Recording of Notes into Patterns

노트를 단계별로 편집하는 대신 "라이브"로 녹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작업은 편집 모드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 곡을 연주하고 키보드를 사용하여 음을 녹음하여 수행됩니다. 자세한 설명은 Recording and Editing Notes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Recording of Effects

Effect parameter의 변경 사항을 패턴에 빠르게 기록하려면 Track Effects 패널의 슬라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래그하십시오. Song이 연주 되는 중에도 이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Applying Effects

마지막으로 Effect Columns에서 사용할 수있는 효과의 전체 목록과 자세한 설명을 보려면 매뉴얼의 Effect Commands 섹션을보십시오.





Pattern Sequencer

패턴 시퀀서는 다양한 패턴이 연주되는 순서를 정의하여 노래의 전반적인 진행을 만듭니다. 노래는 시퀀스의 맨 위에있는 패턴으로 시작합니다. 이 패턴이 끝나면 시퀀스의 다음 시퀀스가 시작됩니다. 이것은 최종 패턴이 연주되고 노래의 끝 부분에 도달 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이 시점에서 노래는 다시 처음으로 되돌아 가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Overview

시퀀서는 번호를 통해 패턴을 참조합니다. 다른 숫자를 가진 패턴은 그 안에 다른 내용을 담고있는 반면, 숫자를 공유하는 패턴은 동일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처음으로 새 song을 만들면 시작하면 빈 패턴 하나만 나타납니다 : "0".

3.1 sequencer.png

Pattern Editor에서 현재 편집중인 패턴은 주변에 음영 처리 된 경계가있는 패턴 시퀀서에 표시됩니다. 인터페이스의 맨 왼쪽에는 pattern trigger버튼을 겸하는 시퀀스 번호가 있습니다. 패턴 번호의 바로 왼쪽과 오른쪽에는 값을 변경하는 두 개의 화살표가 있습니다. 숫자를 두 번 클릭하고 키보드로 새 값을 입력 할 수도 있습니다. 

패턴 번호 오른쪽에는 일련의 버튼이 있습니다. 더하기 및 빼기 단추는 패턴을 삽입하고 삭제합니다. 바로 아래에있는 패턴 복제 버튼은 현재 패턴의 복사본을 패턴 시퀀스에 삽입합니다. 맨 위에는 설명을 제공하고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텍스트를 시퀀스에 입력하는 데 사용되는 섹션 머리글 단추가 있습니다.

3.1 sequencer-sectionheaders.png

이를 돕기 위해 각 패턴의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패턴 시퀀서의 오른쪽 가장자리를 클릭하여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십시오. 이렇게하면 확장되어 이름 슬롯이 나타납니다. 슬롯을 클릭하고 이름을 입력하고 "Enter"로 마무리하십시오.

3.1 sequencer-names.png


Creating/Cloning/Adding/Removing Patterns

3.1 sequencer-create.pngCreate a new pattern

동그라미로 표시된 더하기 버튼을 좌 클릭하면 현재 패턴 아래에 새로운 빈 패턴이 생성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패턴이 반복됩니다.

3.1 sequencer-delete.pngDelete the current pattern

빼기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패턴과 그 안에 들어있는 모든 정보가 삭제됩니다.

3.1 sequencer-clone.pngClone the current pattern

복제 패턴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패턴의 모든 노트, 효과 및 자동화 데이터가 복제 된 새 패턴이 만들어집니다. 복제는 이전 패턴에서 새 패턴으로 모든 것을 복사하여 붙여 넣는 것과 같습니다.


Decoupled Playback

현재 편집 위치에서 재생 위치를 분리하여 다른 패턴이 재생되는 동안 패턴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Transport Panel에서 "Pattern Follow" 3.0 transportpanel-patternfollow.png 옵션을 해제하십시오. 이렇게하면 별도의 섹션을 편집하는 동안 노래를 멈출 필요가 없습니다. 


Triggering Patterns

Pattern Sequencer의 숫자 왼쪽에있는 number/play 버튼을 통해 패턴을 재생하도록 예약 할 수 있습니다. 재생을 멈추지 않고 노래의 새로운 시퀀스를 실시간으로 트리거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생 순서를 자유롭게 변경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즉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3.1 sequencer-triggering.png

  • 노래가 재생되는 동안 특정 number/play 버튼을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현재 패턴이 끝나 자마자 시퀀스가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 노래가 재생되는 동안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위에서 시작하지 않고 해당 패턴으로 건너 뛰고 재생됩니다.
  • 왼쪽 더블 클릭하면 바로 위에서 그 패턴으로 건너 뛰고 재생됩니다.
  • number/play 버튼을 왼쪽 클릭하는 동안 "Left Shift"를 누르고 있으면 재생할 패턴을 두 개 이상 지정할 수 있으므로 패턴의 "playlist"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재생할 패턴이 강조 표시됨). 위의 이미지).


Looping Patterns

패턴 번호의 바로 왼쪽에있는 column을 사용하면 패턴 또는 패턴 시퀀스가 반복 될 수 있습니다. 이 column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래그하여 반복 할 패턴을 나타냅니다. 루프를 제거하려면 단일 슬롯을 두 번 클릭하면됩니다. 섹션 머리글 옆에 있는 이곳을 클릭하면 해당 섹션의 모든 패턴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3.1 sequencer-looping.gif


(Auto)Sorting Patterns

기본적으로 Renoise는 정렬 된 패턴 번호를 자동으로 정렬 된 상태로 유지하므로 패턴은 0부터 오름차순으로 나열됩니다. 이렇게하면 시퀀스에서 패턴이 두 번 이상 사용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왼쪽의 시퀀스 번호가 더 이상 오른쪽의 패턴 번호와 일치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자동 정렬이 진행중인 경우 물론 비활성화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하려면 시퀀서의 어딘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Keep Sequence Sorted"옵션을 비활성화하십시오. 이 옵션은 곡당 별개로 기억됩니다.

context 메뉴는 "Organize"하위 메뉴에서 몇 가지 관련 옵션을 제공합니다.

Working With Selections

번호 슬롯 자체를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일련의 패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 번 클릭 한 다음 다른 패턴을 Shift- 클릭하여 단 두 번의 클릭으로 범위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Drag and Drop

패턴을 선택하면 복사, 붙여 넣기, 이동 또는 복제 할 수 있습니다:

  • Drag and Drop without any modifier to move the selected patterns to a new position.
  • "Left Control/Command" 를 누르고 있으면 선택된 패턴의 복사본이 삽입됩니다.
  • "Left Alt"를 길게 누르면 선택한 패턴의 반복(바로가기)이 삽입됩니다.

패턴 번호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사용할 수있는 바로 가기가 있고 선택 항목에 적용 할 수있는 더 많은 작업이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3.0 sequencer-contextmenu.png


Sequencer Shortcuts in the Pattern Editor

Pattern Editor에서 패턴을 편집하는 동안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시퀀스를 빠르게 탐색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 Left Control/Command + Arrow Up/Down: 시퀀스에서 다음 / 이전 패턴 선택.
  • Left Control/Command + Arrow Left/Right: 현재 패턴 번호 변경.
  • Left Control/Command + Insert Key: 시퀀스에 새 패턴 삽입.
  • Left Control/Command + Delete Key: 시퀀스에서 현재 패턴 삭제.
  • Left Control/Command + Spacebar: 재생을 위해 현재 편집중인 패턴을 예약합니다. 이는 decoupled playback이 활성화된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 Left Control/Command + Left Shift + Spacebar: 편집중인 패턴을 즉시 재생합니다. 이는 decoupled playback이 활성화된 경우에만 작동합니다.





Pattern Matrix

Overview

패턴 매트릭스를 열려면 Pattern Editor의 왼쪽 상단에있는 "P<>M"버튼을 클릭하십시오: 3.0 patternmatrix-open.png

매트릭스는 pattern sequence의 패턴 및 트랙의 "조감도"입니다. 패턴과 트랙은 이동, 복사 및 붙여 넣기가 가능한 블록으로 나누어 져있어 음악 흐름을 빠르고 쉽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패턴 매트릭스는 또한 중복 패턴 (아래 그림에서 십자 기호로 표시)과 개별 블록의 앨리어싱으로 여러 트랙을 음소거 할 수 있습니다. 이 간단하면서도 다양한 도구를 사용하면 단일 패턴에서 전체 노래 (또는 노래 초안)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트랙을 포함하는 하나의 패턴으로 시작하여 시퀀서에서 반복하여이 패턴을 반복하여 개별 블록을 음소거 및 앨리어싱하여 곡 구조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원본에서 새 패턴을 만들어 유사 콘텐츠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3.0 patternmatrix.png


Matrix Blocks

Pattern Editor에서 트랙에 데이터를 입력하면 패턴 행렬의 현재 트랙과 시퀀스 위치에 컬러 블록이 자동으로 나타납니다.

3.0 patternmatrix-blocks.png

블록은 "P<>M"버튼 아래의 작은 사각형 아이콘을 클릭하여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0 patternmatrix-size.png

이 아이콘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블록 높이가 변경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너비가 변경됩니다.


Drag and Drop

3.0 patternmatrix-blockoptions.png

블록을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하려면 블록을 마우스 왼쪽 단추로 클릭 한 다음 놓은 다음 끌어서 원하는 위치로 끌어다 놓으십시오.

  • "Left Control/Command"을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블록을 이동하는 대신 블록을 복사 할 수 있습니다.
  • alias 블록으로 드래그하는 동안 "Left Control/Command + Left Alt"키를 누릅니다.
  • 드래그하는 동안 "Left Control/Command + Left Shift" 키를 누른 채로 블록을 복사하고 새로 만든 패턴에 배치합니다.
  • alias 블록으로 드래그하는 동안 "Left Control/Command + Left Alt + Left Shift" 를 누른 채로 새로 만든 패턴에 배치하십시오.

Selection & Mouse

한 번에 여러 블록을 선택하려면 선택되지 않은 블록을 클릭하고 누른 채 드래그하십시오. 또는 왼쪽 클릭하고 놓은 다음 "Left Shift"를 누른 채로 블록 범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의 블록을 제거하거나 추가하려면 "Left Control/Command + left-click"을 클릭하십시오.

이러한 키 조합을 사용하여 예를 들어 트랙 1에서 트랙 5까지 모든 것을 선택한 다음 트랙 2에서 단일 블록을 제외 할 수 있습니다.

Muting Blocks

"Left Alt + left-click"또는 가운데 마우스 단추로 블록을 클릭하여 음소거/음소거 해제합니다. 이 기능은 선택한 여러 블록을 한 번에 음소거 / 음소거 해제 할 때도 사용됩니다..

이 키와 마우스 조합은 Track Scopes에서도 작동합니다.

Cloning Blocks

블록의 내용을 하나 이상의 다른 패턴으로 신속하게 복제하려면 마우스 포인터를 원하는 상자의 아래쪽 가장자리 위로 가져갑니다. 커서가 아래쪽을 향한 화살표로 바뀝니다. 이제 원하는 패턴 위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채로 잡고 끌어 당깁니다. 이것은 여러 상자를 선택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3.0 patternmatrix-blockcloning.gif

Aliasing Blocks

블록 aliases는 동일한 복사본이며, 하나의 alias의 내용에 대한 모든 변경 내용이 다른 alias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이는 Pattern Editor 내의 컨텐츠에만 적용되므로 Automation 과 함께 사용하면 최소한의 개별 블록으로 곡 구조를 빠르고 쉽게 구축 할 수 있습니다.

블록 또는 블록 선택의 alias 을 지정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마우스를 아래쪽 가장자리 위에 놓고 ALT를 누른 상태에서 아래로 드래그하는 것입니다. 이제 aliased 된 패턴의 번호가 각 aliased 된 블록의 오른쪽 하단 모서리에 표시됩니다.

블록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메뉴에서 "Create Alias"를 선택하여 alias 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깜박이는 커서가 블록에 나타납니다. 키보드를 사용하여 alias 을 작성하려는 패턴 순서의 패턴 번호를 입력 한 다음 Enter를 누르십시오. alias를 제거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Un-alias"을 선택하십시오.

3.0 patternmatrix-aliasing.gif

Colouring Blocks

기본적으로 블록은 트랙 당 동일하게 색상이 지정됩니다. 트랙의 색상을 변경하려면 패턴 매트릭스에서 트랙 이름 아래의 작은 색상 표시기를 클릭하십시오. 색상 선택기를 사용하면 격자를 따라 이동하여 색상을 선택하고 왼쪽 슬라이더는 채도를 제어합니다. 사용 가능한 견본에서 색상을 선택하거나 견본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현재 색상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3.1 patternmatrix-colors.png

각 블록을 개별적으로 색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하나 이상의 블록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Set Slot Color..." 를 선택하십시오. 블록을 복사해도 사용자 정의 색상이 계속 사용됩니다.

Basic Shortcuts

  • "Control/Command + K"를 사용하여 선택한 블록을 새로운 패턴으로 복제합니다.
  • "Left Control/Command + I" instead of "Control/Command + V" to insert instead of pasting.
  • "Left Control/Command + Left Shift + Arrow Up/Down" 를 사용하면 여러 행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Left Alt + P" and "Left Alt + T" 를 사용하여 전체 패턴 또는 트랙을 선택하십시오..
  • "Left Control/Command + P" 는 alias를 만들고, "Left Control/Command + U" 는 슬롯에서 alias 을 제거합니다.
  • 패턴 에디터에 Focus를 가져 오려면 "ESC"를 누르십시오. Focus 를 다시 패턴 매트릭스로 가져 오려면 "Left Shift + ESC".를 누르십시오.


Visualization Options

패턴 매트릭스의 슬롯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트랙 이름, 색상 및 VU 미터를 표시하거나 숨길 수있는 context 메뉴가 나타납니다.

3.0 patternmatrix-visualoptions.png

컨텍스트 메뉴에서 "Show Identical Repeated Slots" 옵션을 활성화하면 슬롯의 오른쪽 하단 구석에 작은 아이콘이 표시되어 반복되는 내용을 나타냅니다.

3.0 patternmatrix-repeatedslot.png

반복되는 내용이 여러 슬롯에 걸쳐 있으면 그라디언트가 색상에 적용됩니다.


Advanced Edit

고급 편집 패널을 열려면 Pattern Editor의 오른쪽 위에있는 "A<>E"버튼을 클릭하십시오: 3.0 advancededit-open.png


Overview

Advanced Edit페널을 사용하면 패턴, 오토메이션 데이터, transposing notes, remapping instrument numbers, interpolating effect command values 등에 대한 일괄 처리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Advanced Edit 패널에는 여러 섹션이 있으며 hidden/shown을 이용해 숨기거나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각 섹션은 특정 수정할 주제들을 다룹니다. 

3.0 advancededit.png


Processing Scope

설정해야 할 첫 번째 일은 편집 대상과 이것이 수행 될 위치입니다. 이것은 상단의 "Section to Process" 및 "Content Mask"패널로 수행됩니다:

Section to Process

3.0 advancededit-sections.png

이 섹션은 song의 어느 부분이 영향을 받을 지 정의하여 그 아래에 있는 다른 모든 섹션에 적용되기 때문에 항상 볼 수 있습니다:

  • Selection: Pattern Editor에서 현재 선택된 것에 대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 Column in Pattern: 커서가 있는 노트 또는 effect column을 현재 패턴에서만 수행합니다.
  • Column in Song: 커서가있는 현재 노트 또는 effect column에 대한 모든 패턴의 액션 수행.
  • Track in Pattern: 현재 선택된 패턴에서만 전체 트랙 (모든 columns)에 대해 작업 수행.
  • Track in Song: 모든 패턴에서 전체 트랙 (모든 columns)에 대해 작업 수행.
  • Group in Pattern: 현재 선택된 패턴으로 만 그룹에 대해 작업 수행.
  • Group in Song: 모든 패턴의 그룹에 대해 작업 수행.
  • Whole Pattern: 현재 패턴 전체에 대해 작업 수행.
  • Whole Song: 전체 song에 대해 작업 수행. 모든 columns, 모든 트랙 및 모든 패턴.

Content Mask

3.0 advancededit-contentmask.png

Content Mask 를 사용하면 처리 대상과 무시할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 Notes: Note Columns의 note sub-columns에 처리(Cut, Copy, Paste, Flip)를 적용합니다.
  • Instrument: Note Columns의 instrument sub-columns에 처리(잘라 내기, 복사, 붙여 넣기, 뒤집기)를 적용합니다.
  • Volume: Note Columns의 volume sub-columns에 처리(Cut, Copy, Paste, Flip)를 적용합니다.
  • Panning: Note Columns의 panning sub-columns에 처리(Cut, Copy, Paste, Flip, Interpolate 및 Modify)를 적용합니다.
  • Delay: Note Columns의 delay sub-columns에 처리(Cut, Copy, Paste, Flip, Interpolate 및 Modify)를 적용합니다.
  • Effect Number: Effect Columns의 effect 번호에 처리(Cut, Copy, Paste, Flip)를 적용합니다.
  • Effect Value: Effect Columns의 effect values에 처리(Cut, Copy, Paste, Flip, Interpolate 및 Modify)를 적용합니다.
  • Automation: 트랙에 첨부 된 그래픽 Automation에 처리를 적용하십시오. Copy/pasting Automation은 일반적으로 선택이 아닌 패턴이나 트랙을 복사 할 때만 작동합니다.
  • 개별 체크 박스를 클릭하면 마스크가 enables/disables됩니다.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마스크가 활성화되지만 다른 모든 마스크는 비활성화됩니다 (solo).


Performing Actions

다른 모든 패널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정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Cut/Copy/Paste

3.0 advancededit-cutcopypaste.png

  • Cut: 복사 한 다음 내용을 삭제합니다. 모든 선택 항목에 클립 보드가있는 것은 아니며 이 경우 "잘라 내기"버튼이 "삭제"로 변경됩니다.
  • Copy: 선택한 내용을 복사합니다. 모든 선택 항목에서 사용할 수있는 것은 아닙니다.
  • Paste: 이전에 복사 된 콘텐츠를 붙여 넣습니다.
  • Flip: 타임 라인에서 내용을 반전시킵니다 (시작 콘텐트는 종료 콘텐트가됩니다). 하나 이상의 패턴을 포함하는 선택 영역에 적용하면 패턴이 하나씩 뒤집 힙니다.
  • Shrink: 콘텐츠가 재생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반으로 줄입니다. 컨텐츠가 축소 된 후에 개별 라인에 배치 될 공간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일부 컨텐츠가 제거됩니다.
  • Expand: 콘텐츠가 재생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두 배로 늘립니다. 이는 비트 당 비트 수를 두 배로 늘려 해상도를 추가 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콘텐츠를 확장하지 않고 Lines Per Beat를 두 배로 늘리면 단지 이전보다 두 배 빠르게 재생됩니다.

Mix-Paste: mix-paste 기능을 사용하여 붙여 넣을 때 빈 노트, 악기, 효과 등은 복사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복사 된 선택 항목을 붙여 넣을 기존 내용과 병합 할 수 있습니다.

Modifying Notes

3.0 advancededit-notes.png

  • Safe Mode: transpose 된 노트가 Renoise에서 사용 가능한 옥타브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 경우에만 transpose 설정을 적용합니다. 안전 모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C-0 이하 또는 B-9 이하의 노트가 삭제됩니다.
  • Apply to: 현재 선택 영역의 모든 악기또는 또는 값 상자에 지정된 것에 다음 작업을 적용합니다.
  • Transpose: 한 번에 노트를 반음 또는 옥타브로 Transpose 합니다.
  • Mirror: 지정된 "center note"를 중심으로 모든 노트의 높이를 바꿉니다. 다양한 멜로디를 만들 때 매우 유용 할 수 있습니다.
  • Preserve Lengths: Quantize 기능을 사용할 때 Note-Off는 퀀타이즈 되지 않지만 Note-On으로부터 원래의 거리를 유지합니다.
  • Quantize: 주어진 서브 라인 factor (note delay column에 사용 된 요소)별로 노트를 퀀타이즈합니다. 100 개의 서브 라인 (십진수로 256)은 하나의 full line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3 줄 씩 퀀타이즈하려면 300 개의 subline을 사용합니다.
  • Nudge: 지정된 양의 subline만큼 노트를 위/아래로 이동합니다.

Modifying Instruments

3.0 advancededit-instruments.png

  • Src instr.: 수정 될 instrument 번호를 선택하십시오.
  • Dest. Instr.: 소스 instrument 가 변형 될 대상 instrument 번호를 설정합니다.
  • Swap: 선택 영역 내의 소스 및 대상 instruments 를 서로 바꿉니다.
  • Remap: 선택 영역 내의 대상에 대한 소스만 바꿉니다.
  • Delete: 선택 영역 내의 소스 instruments를 삭제합니다.

Modifying Effects

3.0 advancededit-volpandelfx.png

이러한 컨트롤을 사용하여 보간, 값 채우기, 주어진 효과의 페이드 생성 또는 이펙트 값 (multiply, divide, sub, add, randomize 및 humanize)에 수학 연산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Interpolating Values

패턴 라인 00과 64 사이의 트랙에서 볼륨 페이드를 만들고 싶다고 가정 해보십시오. 수동으로 라인별로 값을 입력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00과 64 라인에서 fade의 원하는 시작과 끝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적절한 트랙에서 00에서 64까지의 영역을 선택하고 보간법을 사용하여 중간 숫자가 자동으로 정확하게 채워집니다.

  • Lin: 선형적 범위 생성.
  • Log: 대수적 범위 생성. 
  • Exp: 지수적 범위 생성.

Renoise는 보간을 수행하기 위해 유효한 시작 및 종료 값을 요구합니다. effect column 값을 보간 할 때 시작 효과와 종료 효과가 동일한 효과 번호를 사용하는지도 확인해야합니다.

패턴 편집기에서 선택 영역을 빠르게 보간하려면 단축키 "Left Control/Command + I"로 선형적 보간을 하고 "Left Control/Command + L"을 사용하여 대수적 보간을 할 수 있습니다.

Modifying Values

3.0 advancededit-modifiers.png

  • Apply 지정된 값으로 수정된 다음 작업을 수행합니다.
    • Set: 선택 항목의 모든 값을 지정된 값으로 설정합니다.
    • Add: 지정된 값을 기존 값에 추가합니다.
    • Sub: 기존 값에서 지정된 값을 뺍니다.
    • Mul: 기존 값에 지정된 값을 곱합니다.
    • Div: 기존 값을 지정된 값으로 나눕니다.
    • Humanize: 지정된 값 범위 내에서 숫자를 더하거나 뺌으로써 기존 값을 무작위로 지정합니다.

Tip: Humanizing은 악기의 note delay, volume 및 panning을 랜덤화 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값에 대한 작은 변화는 보다 인간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체 song의 single트랙에서 드럼 노트 delays를 humanize 하려면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1. "Section to Process"에서 "Track In Song"을 활성화하십시오.
  2. "Content Mask"에서enable "Delays" 만 활성화하십시오.
  3. "Modifying Values"의 요소로 '"10"' 을 설정하고 processing type을 "Hum"을 선택하십시오.
  4. 패턴 편집기에서 드럼 트랙으로 커서를 이동하십시오..
  5. "Apply" 에서 "Modifying Values" 버튼을 누르십시오.

"Apply"버튼을 반복해서 눌러 보거나 "10"이외의 값을 사용하여 효과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Advanced Edit and Pattern Editor Interaction

고급 편집 패널의 컨텐츠 마스크 설정 (믹스 붙여 넣기 옵션은 물론)은 패턴 편집기의 일반 잘라 내기, 복사, 붙여 넣기 및 뒤집기 명령에도 적용됩니다. 따라서 마스크 설정을 적용하고 패턴 편집기 바로 가기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패턴 편집기의 선택 항목 끌어서 놓기 나 Pattern Matrix 의 조작은 모두 고급 편집 옵션의 영향을받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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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ec-Ki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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