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 Link, Synchronization, and ReWire

Ableton Link는 유선 또는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장치를 제 시간에 맞추어 유지하는 기술입니다. 링크는 iOS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라이브에 내장되어 있으며, 모든 링크 가능 소프트웨어는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다른 Link 가능 소프트웨어와 함께 시간 내에 재생할 수 있습니다.

Link를 사용할 때 연결된 모든 장치 또는 응용 프로그램과 독립적으로 각 장치 또는 응용 프로그램의 재생을 시작 및 중지 할 수 있습니다. 링크 가능 소프트웨어는 모든 참여자의 global launch quantization과 관련하여 올바른 위치 에서뿐만 아니라 템포도 유지됩니다.

Link를 사용하도록 Live를 구성하려면 먼저 컴퓨터가 Link를 사용할 다른 장치와 동일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로컬 네트워크 또는 Ad-hoc (컴퓨터 간) 연결 일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Live의 Link / MIDI Preferences를 열고 "Link with time in Link"옆의 버튼을 켭니다.

LinkPreference.png
Enabling Link in Live’s Preferences.

Link 가 켜지면 라이브의 Control Bar에있는 링크 표시기가 나타납니다.

LinkIndicator.png
Link Indicator.

이 표시기는 동일한 네트워크에있는 다른 링크 사용 가능 앱 또는 라이브 인스턴스 수를 표시하도록 업데이트됩니다.

Link1Link.png
Link Indicator Showing Another Connection.

적어도 하나의 다른 Link 가능 앱이나 Live 인스턴스가 연결되어있는 경우 Live의 transport가 실행 중이 아닐 때마다 정렬 위치 디스플레이에 이동 막대가 표시됩니다. 이 막대는 Live Set의 global launch quantization을 링크 세션의 다른 참가자와 관련하여 나타냅니다. 재생을 시작한 후 Live는 시작하기 전에 이 막대가 채워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ArrangementPositionLink.png
Arrangement Position Shows Relation to Link Timeline.

링크 세션에 참여할 첫 번째 앱 또는 라이브 인스턴스는 다른 세션의 초기 템포를 설정합니다. 링크가 설정된 모든 앱 또는 라이브 인스턴스는 언제든지 템포를 변경할 수 있으며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따라갑니다. 여러 참가자가 동시에 템포를 변경하려고하면 다른 모든 참가자가 따라하기를 시도하지만 마지막으로 템포를 변경하면 "이기게"됩니다.

Link 세션의 모든 참가자가 변경 한 템포는 Live Set의 tempo automation보다 우선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Link는 사용 설정 되자마자 문제없이 작동하며 모든 조건에서 안정적인 동기화를 제공합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문제가 생기면 Ableton 웹 사이트 https://www.ableton.com/help/article/link-faq/에서 링크 FAQ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9.2 MIDI를 통한 동기화

링크를 지원하지 않는 장치로 작업하는 경우 MIDI를 통해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MIDI 프로토콜은 두 가지 방법으로 시퀀서를 동기화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라이브에서 지원됩니다. 두 프로토콜은 싱크 마스터 (sync master)라는 개념과 함께 작동하며 싱크 마스터는 싱크 슬레이브가 추적하는 싱크 신호를 전달합니다.

MIDI Clock: MIDI Clock은 빠른 속도로 똑딱 거리는 메트로놈처럼 작동합니다. 들어오는 틱의 속도는 템포에 따라 다릅니다: sync master (예 : 드럼 머신)에서 템포를 변경하면 슬레이브가 변경 사항을 따르게됩니다. MIDI 클록 프로토콜은 곡 위치를 나타내는 메시지도 제공합니다. MIDI 클럭과 관련하여 Live는 MIDI 동기화 마스터와 슬레이브로 모두 작동 할 수 있습니다.

MIDI Timecode: MIDI Timecode는 오디오 및 영화 산업에서 테이프 컴퓨터와 컴퓨터를 동기화하는 표준 방법 인 SMPTE 프로토콜의 MIDI 버전입니다. MIDI Timecode 메시지는 시간을 초 와 프레임 단위로 지정합니다 (초 단위). Live는 타임 코드 메시지를 Arrangement의 위치로 해석합니다. Timecode 메시지는 미터 관련 정보를 전달하지 않습니다. MIDI Timecode를 사용하여 다른 시퀀서에 라이브를 슬레이브 할 때 수동으로 템포를 조정해야합니다. 템포 변경 사항은 추적 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MIDI Timecode 환경 설정은 이 장의 뒷부분에서 설명합니다 (“Previewing Files”참조). MIDI 타임 코드와 관련하여 Live는 마스터가 아닌 MIDI sync slave로만 작동 할 수 있습니다. 

29.2.1 외부 MIDI 장치를 라이브로 동기화

Live는 MIDI Clock 메시지를 외부 MIDI 시퀀서 (또는 드럼 머신)로 보낼 수 있습니다. 시퀀서를 라이브에 연결하고 MIDI 동기화를 수신하도록 설정 한 후 라이브의 Link/MIDI 기본 설정에서 장치를 동기화 대상으로 켭니다.

MIDISyncOutput.png
Choosing a MIDI Slave for Live.

라이브가 외부 시퀀서에 동기화 메시지를 보내면 컨트롤 바 EXT 버튼 옆에있는 하단 표시등이 깜박입니다.

29.2.2 라이브와 외부 MIDI 장치 동기화

Live를 MIDI를 통해 외부 시퀀서에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시퀀서를 라이브에 연결하고 동기화를 보내도록 설정 한 후 라이브의 Link/MIDI 환경 설정을 사용하여 Live에 연결을 알립니다.

MIDISyncInput.png
Setting up Live as a MIDI Slave.

외부 동기 소스(external sync source)가 활성화되면 EXT 버튼이 Control Bar에 나타납니다. 이 버튼을 켜거나 옵션 메뉴의 External Sync 명령을 사용하여 외부 동기화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가 사용할 수있는 동기화 메시지를 받으면 EXT 버튼 옆의 상단 표시등이 깜박입니다.

ExtSwitch.png
The External Sync Switch.

Live가 external MIDI device에 동기화되면 이 장치에서 song position 포인터를 받아 들일 수 있으며 템포 측면뿐만 아니라 해당 곡의 위치와도 동기화됩니다. 마스터가 노래 내의 새로운 위치로 점프하면 Live는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그러나 컨트롤 막대의 루프 스위치가 활성화 된 경우 재생이 반복되고 song position 포인터가 루프 길이에 "wrapped"됩니다.

Note: Link가 활성화되면 Live는 MIDI 클럭 정보를 외부 장치로 보낼 수는 있지만 수신 할 수는 없습니다. External Sync 스위치는 Link 가 활성화 된 경우 비활성화됩니다.

MIDI Timecode Options

Timecode 옵션은 MIDI 장치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Link/MIDI 환경 설정의 MIDI 포트 목록에서 MIDI 장치를 선택하여 설정에 액세스하십시오.

MIDI Timecode Frame Rate 설정은 MIDI Sync Type 메뉴에서 "MIDI Timecode"를 선택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MIDI Timecode Rate chooser는 Live가 동기화 할 Timecode 유형을 선택합니다. 모든 일반적인 SMPTE frame ra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ate가 “SMPTE All,“로 설정되면 Live는 들어오는 sync 메시지의 Timecode 형식을 자동 감지하고 이에 따라 메시지를 해석합니다. Arrangement View에서 표시하는 데 사용되는 Timecode 형식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 메뉴로 이동 한 다음 Time Ruler 형식 하위 메뉴에 액세스하십시오.

MIDI Timecode Offset 설정은 또한 Sync Type 메뉴에서 "MIDI Timecode"를 선택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이 컨트롤을 사용하여 SMPTE time offset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Live는 이 값을 Arrangement의 시작 시간으로 해석합니다.

29.2.3 Sync Delay

각 MIDI 장치에 대해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있는 Sync Delay 컨트롤을 사용하면 Live의 내부 시간 기준(internal time base)을 동기화 신호에 대해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신호 전송으로 인한 지연을 보완하는 데 유용 할 수 있습니다. Link/MIDI Preferences의 MIDI Ports list에서 MIDI device를 선택하면 특정 MIDI 장치의 동기화 지연이 나타납니다. 지연을 조정하려면 Live와 다른 시퀀서가 모두 percussive한 소리로 리듬 패턴을 연주하게하십시오. 양쪽에서 출력을 듣는 동안 두 소리가 완벽하게 동기화 될 때까지 Sync Delay 컨트롤을 조정하십시오.

MIDISyncDelay.png
Adjusting Sync Delay.

29.3 Connecting via ReWire

Live는 동일한 컴퓨터에서 실행중인 다른 ReWire 호환 오디오 프로그램과 연결하기 위해 ReWire 인터페이스를 지원합니다.

Propellerhead Software가 개발 한 ReWire 기술은 ReWire 호환 프로그램에 다음을 제공합니다:

  • 오디오 하드웨어에 대한 일반적인 액세스;
  • transport functionality 공유;
  • audio word clock 및 song positioning 동기화;
  • 오디오 스트림 교환.

ReWire 연결의 프로그램은 별개의 역할을합니다: ReWire master는 오디오 하드웨어에 액세스하고 믹싱 기능을 제공합니다; ReWire slave(s) 는 오디오 하드웨어에 대한 직접 링크가 없지만 오디오 출력을 마스터의 믹서로 보냅니다.

일반적인 ReWire 마스터 애플리케이션은 Pro Tools, Cubase, Nuendo, Logic, Digital Performer, Sonar 및 Max / MSP입니다. 일반적인 ReWire 슬레이브 응용 프로그램은 Reason, Rebirth, Storm, Project 5 및 Max / MSP입니다. Live는 ReWire 마스터 및 슬레이브로 작동 할 수 있습니다.

ReWire 프로토콜 자체는 많은 CPU 전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일한 컴퓨터에서 두 개의 오디오 집약적 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단일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보다 더 많은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29.3.1 Running Live in ReWire Master Mode

ReWire 슬레이브 프로그램으로 MIDI를 보내고 오디오를 수신하는 단계별 절차는routing chapter (see 14.4)에 나와 있습니다.

29.3.2 Running Live in ReWire Slave Mode

ReWire 슬레이브 모드에서 Live는 둘 다에서 MIDI를 수신 할 수 있지만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에 오디오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Live의 모든 MIDI 트랙은 MIDI 신호의 대상으로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에서 액세스 할 수 있으며 악기가 포함 된 모든 오디오 트랙과 MIDI 트랙을 오디오 소스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Live를 아직 사용하지 않았다면 ReWire 엔진을 시스템에 설치할 수 있도록 Live를 시작하십시오.

시작할 때 실행중인 ReWire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을 발견하면 Live가 ReWire 슬레이브 모드로 실행됩니다. 따라서 항상 ReWire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한 다음 Live를 시작하십시오.

마찬가지로, 먼저 Live를 종료하고 ReWire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을 종료해야합니다.

ReWire 슬레이브 모드에서의 Live의 작동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일반적인 작동과 다릅니다:

  • Live는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직접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오디오 input/output 은 ReWire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에서 처리합니다. 라이브 오디오 input 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sample rate 는 Live가 아닌 호스트 응용 프로그램에 의해 결정됩니다.
  • 외부 동기화(External synchronization)가 비활성화됩니다 (대신 ReWire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과 동기화). Live는 sync 또는 컨트롤러 메시지를 MIDI 출력으로 보내지 않습니다. MIDI를 통한 라이브 제어가 여전히 가능합니다.
  • Live는 ReWire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Live가 Cubase의 ReWire 슬레이브로 실행되는 동안 Rebirth를 Live의 ReWire 슬레이브로 실행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Cubase의 ReWire 노예로 Live와 Rebirth를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 Time signature 및 템포는 ReWire 마스터 응용 프로그램의 설정에 따라 결정됩니다. Live Set에 템포 또는 박자 기호 변경 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면 무시됩니다.
  • 라이브를 ReWire 슬레이브로 사용하면 링크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라이브가 ReWire 마스터 인 경우 링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29.3.3 More on ReWire

ReWire 구성 및 사용에 대한 추가 정보는 Ableton 웹 사이트 https://www.ableton.com/help/article/using-live-rewire/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서 답을 찾을 수 없다면 Ableton 지원팀에 연락하십시오:  http://www.ableton.com/support.

'Ableton L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ve Basic 02 브라우저  (0) 2017.06.18
Live Basic 01 라이브셋과 프로젝트  (0) 2017.06.18
Sampling with Live  (0) 2017.05.18
Clip편집, Clip뷰, Warp  (0) 2017.05.17
1. Welcome to Live  (0) 2017.03.15
Posted by Elec-Kiw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