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um Tutorial 06 Effects

Serum 2017. 4. 6. 14:01

Effects

Serum은 10 개의 effects 모듈로 구성된 effects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이 모듈은 재 배열할 수 있으며 한 번에 최대 10 개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 페이지에 액세스하려면 창 상단에서 "FX"를 클릭하십시오.
이제 랙과 10 개의 효과 이름이 왼쪽 아래에 표시됩니다.
효과를 사용하려면 창 왼쪽 끝에있는 해당 스위치를 클릭하십시오.
이펙트 모듈이 랙의 오른쪽에 나타날뿐만 아니라 LED가 켜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실레이터 + 필터의 모든 오디오 출력은 FX 모듈로 전달 된 다음 마스터 볼륨으로 출력됩니다.  

신호 흐름은 FX를 통해 위에서 아래로 이루어집니다.
효과 순서를 재정렬하려면 '목록'에서이 이름 타일을 위 또는 아래로 드래그하십시오
(위쪽 화살표와 아래쪽 화살표 아이콘을주의하십시오).
Rack의 이펙트 모듈은 항상 왼쪽의 타일과 동일한 순서로 그립니다. 

Common controls to each FX module (각 FX 모듈의 공통 컨트롤)

MIX: 모든 이펙트 (EQ 제외)에는 가장 오른쪽에있는 이펙트 노브에 믹스 노브가 있습니다.
이 노브는 신호의 
wet/dry 밸런스를 설정합니다 (0 = 100 %에서 노브, 100 %에서 전체 노브).

BypassFX 모듈의 가장 오른쪽 가장자리에는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X 노브를 100 % 건조 상태로 설정하지 않고도 지정된 FX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사운드를 들을 수있는 "일시적인"사용을 위한 바이 패스입니다.
효과를 "영구적으로"비활성화하려면 가장 왼쪽에있는 활성화 버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모듈을보기에서 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Modulating FX parameters 

표준 신스 컨트롤 (다음 장 참조)을 변조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FX 파라미터를 변조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FX 랙은 보이스가 아닌 신스 엔진의 "합 출력 (sum output)"에서 발생하는 DSP 프로세스입니다.
이 효과는 "효과는 모노 포닉"또는 "효과는 Serum 다음에 오는 플러그인과 유사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화음 신디사이저 파트 (예를 들어 코드)를 연주 할 때마다 음색 모드 소스 (예 : 엔벌 로프)로
FX 컨트롤을 자동화하면 효과 파라메터 모듈레이션이 각각의 노트마다
modulated/re-triggered됨을 알 수 있습니다. 

Individual Effects modules explained

Reverb 

리버브 (Reverb)는 Togu Audio Line의 플레이트 리버브 알고리즘입니다.
Tal Reverb 알고리즘의 수정 된 버전입니다 : http://kunz.corrupt.ch/products/tal-reverb

Size: 룸 크기를 설정합니다 (reverb time + dimension)

Pre Delay잔향이 발생하기 전의 시간 (밀리 초)입니다. pre-delay를 사용하면
사운드가 당신에게 가까이 있지만 큰 룸에서, 리버브에서 트랜지언트를 분리하거나
딜레이와 같은 에코를 생성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Low Cut: 리버브에서 저주파수를 억제합니다.  0% = no effect on lows, 100% = no lows at all

Damp리버브를 위한 추가 고주파수 차단.
노브는 이 고주파 감쇄가 얼마나 빨리 발생하는지 제어합니다.
 
0% = no damp, 100% = maximum damping.

Hi Cut: 리버브에서 높은 주파수를 억제합니다. 
0% = no effect on highs, 100% = no high frequencies at all

Width: 리버브의 stereo width를 늘리거나 줄입니다.  
100% = maximum width. 

 

EQ 

EQ는 2 밴드 파라 메트릭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EQ 섹션의 중앙에있는 2 개의 세 상태 스위치 (중앙 화면에 인접 / 터치)를 사용하여
두 개의 밴드 각각에 대한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 대역은 저주파 (LF) 조정을 위해 고안되었으며
로우 셀프 (Low Shelf), 피킹 (Peaking) 또는 하이패스 필터링을 허용합니다.
오른쪽 대역은 고주파 (HF) 조정을 위해 
High ShelfPeaking 또는 Lowpass  필터링을 허용합니다.

노브는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Freq (L): 낮은 EQ 대역의 주파수를 Hz로 설정.

Q (L)낮은 EQ 대역에 대한 Q (resonance)를 설정.

Gain (L)낮은 EQ 밴드의 게인 boost/cut (dB)을 설정.
이 노브는 낮은 EQ 밴드 유형으로 Hipass를 선택한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Freq (R)높은 EQ 대역의 주파수를 Hz로 설정.

Q (R): 높은 EQ 대역에 대한 Q (resonance) 설정.

Gain (R)높은 EQ 대역의 게인 boost/cut(dB)을 설정.
이 노브는 높은 EQ 밴드 유형으로 로우 패스를 선택한 경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Distortion 

Distortion 모듈은 사용자 정의 왜곡을 생성 할 수있는 2 개의 듀얼 웨이브 모드를 포함하여
13 가지의 왜곡 유형을 허용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의 컨트롤은 다음과 같습니다.

Mode메뉴 (기본적으로 "Tube"가 표시됨)는 디스토션 유형 목록을 표시합니다.
<> 화살표를 사용하면 메뉴를 클릭하지 않고도 모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Off/Pre/Post Switch이 스위치는 필터링을 활성화합니다.
이 필터는 
Pre-distortion 또는 Post-distortion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하면 필터 디스플레이가 주황색으로 바뀌어 필터가 활성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F (frequency): 필터 표시 아래의 이 숫자 상자는 필터의 차단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필터 사용 가능, 이전 control참조]

Q (resonance)필터의 resonance 를 설정합니다. 
squelchy feedback에 높은 값을 허용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은 낮은 설정입니다.

LP/BP/HPdistortion filter의 필터 유형을 설정합니다.
로우 패스 - 밴드 패스 또는 밴드 패스 - 하이 패스 사이의 변형을 허용합니다.

Drive본질적으로 "Amount"컨트롤 : 일반적으로 distortion에 대한 gain  증가량입니다.
예외 사항 : "Downsample"효과 유형에서 Drive 노브는 샘플 속도 감소량을 제어합니다.
"X-Shaper"및 "X-Shaper (Asym)"모드 (아래 참조)에서 드라이브 노브는
두 개의 파형 사이의 '모프 (morph)'입니다.

X-Shaper (dual waveshaper) FX modes X-Shaper는 "듀얼 크로스 페이드 waveshaper"입니다.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Drive 노브는 두 개의 
waveshaping 그래프 사이의 블렌드를 제어합니다
(0 % 드라이브 노브 = 
waveshaper A, 100 % 드라이브 노브 = waveshaper B). 
distortion 유형 메뉴에서 X-Shaper를 선택하면 distortion 유형 아래에 "Edit A"및 "Edit B"버튼이 나타납니다.
이 중 하나를 클릭하면 웨이브 용 팝업 편집기가 나타납니다.
이 편집기는 입력 레벨을 나타내는 X (가로) 및 주어진 X 입력 레벨에 대한 해당
다시 매핑 된 출력 레벨을 나타내는 Y (세로)를 가진 "X-Y"그래프입니다.

“X-shaper” 이는 대칭 웨이브 쉐이퍼이며 그래프의 왼쪽 하단 점은 묵음 (입력 및 출력의 경우 -INF dB)을
나타내며 오른쪽 상단 점은 가장 높은 레벨 (입력 및 출력의 경우 0 dB)을 나타냅니다.

“X-shaper (Asym)” 이는 비대칭 웨이브 셰이퍼입니다.
이 경우, 그래프의 중간은 무음 (-INF dB 입력 및 출력)을 나타내고,
오른쪽 위는 신호에 대해 가장 높은 양의 값을 나타내고,
왼쪽 아래는 가능한 가장 높은 음의 값을 나타냅니다.
비대칭 
distortion 은 표준 대칭 distortion  (예 : 클리핑)에서 일반적으로 찾을 수 없는
짝수 차 고조파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타 앰프에서 흔히 발생하는 것으로, 하나의 극은 왜곡되어 (예 : 플랫 라인)
다른 극은 비교적 왜곡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 될 수 있습니다.


Flanger 

BPM Sync이 스위치는 플랜저의 스위프가 호스트 BPM과 동기화되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제 Rate 노브가 음악 시간에 맞춰집니다. 스위치가 꺼지면 rate 노브는 Hz입니다.

Rate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BPM 스위치는 Rate 노브의 정확한 작동을 결정합니다. 0 Hz와 20 Hz (BPM Sync off) 또는 0 Hz와 1 / 32 노트 (BPM Sync가 활성화 된 경우)입니다.

Depth플랜저의 LFO가 사운드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즉 플랜지가 얼마나 / 깊게 발생하는지.

Feed플랜저 회로의 피드백 양은 이펙트를 더 울리게 만듭니다.

Phase플랜저에 대한 LFO 영향의 스테레오 위상 오프셋 (왼쪽 플랜지와 오른쪽 플랜지 오프셋).
0 % = L과 R은 모두 같은 주파수입니다.
50 % = 180도 - L과 R은 반대 주파수를 갖습니다.
즉, 플랜저 스윕은 왼쪽에서 "상승"하고 오른쪽에서 "떨어지는"또는 그 반대로됩니다.

Phaser 

BPM Sync이 스위치는 페이저의 스윕이 호스트 BPM에 동기화되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제 Rate노브가 음악 시간에 맞춰집니다.
스위치가 꺼지면 Rate노브는 Hz입니다.

Rate: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BPM 스위치는 Rate 노브의 정확한 작동을 결정합니다.
0 Hz와 20 Hz (BPM Sync off) 또는 0 Hz와 1 / 32 노트 (BPM Sync가 활성화 된 경우)입니다.

DepthPhaser의 LFO가 사운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즉 위상 효과가 얼마나 / 깊게 발생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Freq: 페이저 효과의 기본 주파수를 설정합니다.

Feed: 페이저 회로의 피드백 량은 이펙트를 더 울리게 만듭니다.

Phase: 페이저에 대한 LFO 영향의 스테레오 위상 오프셋 (왼쪽 플랜지 및 오른쪽 플랜지 오프셋).
0 % = L과 R은 모두 같은 주파수입니다.
50 % = 180도 - L과 R은 반대 주파수를 갖습니다.
즉, 페이저 스윕은 왼쪽에서 "상승"하고 오른쪽에서는 "하강"합니다.

Chorus 

코러스 모듈은 4 성부의 코러스 이펙트이며 2 L 및 2 R 코러스 탭이 있습니다.

BPM Sync이 스위치는 Chorus의 modulation rate가 호스트 BPM에 동기화되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제 
rate  노브가 음악 시간에 맞춰집니다. 스위치가 꺼지면 rate 노브는 Hz입니다.

Rate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BPM 스위치는 Rate 노브의 정확한 작동을 결정합니다.
0 Hz와 20 Hz (BPM Sync off) 또는 0 Hz와 1 / 32 노트 (BPM Sync가 활성화 된 경우)입니다.

Delay 1드라이 신호와 첫 번째 스테레오 코러스 (chorus) 음색 사이의 지연 시간을 밀리 초 단위로 설정합니다.

Delay 2드라이 신호와 두 번째 코러스 (chorus) 페어 사이의 지연 시간을 밀리 초 단위로 설정합니다.

Depth코러스의 LFO에 의해 지연 시간이 조절되는 정도를 설정합니다.
다른 말로하면, 얼마나 많은 
pitch warble이 발생하는지.

Feed코러스 (Chorus) 음색의 피드백 양, 즉 코러스 음색의 출력이
코러스 모듈의 입력에 얼마나 많이 나타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코러스에 더 발음되는 "
ringing"을 만듭니다.

LPF:  코러스 wet effect 이후 저역 필터의 차단 주파수를 설정(Hz).
이 기능은 신호의 더 많은 "warm doubling"(또는 덜)에 유용합니다.

Delay 

Feeddelay의 입력에 되돌아 오는 지연 신호의 양을 설정하여 
delay의 반복이 얼마나 들리는 지 제어하는 데 유용합니다.

BPM Sync Switch딜레이 타임이 템포 단위 (¼ 노트 등)인지 아닌지를 결정합니다. 또는 밀리 초 단위.

Link Switch활성화되면 오른쪽 채널 지연 시간이 왼쪽 채널 지연 시간과 연결됩니다 (동일하게 유지됨).

Delay times:  "LEFT"및 "RIGHT"라고 표시된 두 개의 숫자 상자 열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위쪽 상자는 각각의 왼쪽 또는 오른쪽 오디오 채널에 대한 기본 
Delay time입니다.
아래쪽 상자는 위의 
Delay time에 대한 오프셋 (스칼라)입니다.
예를 들어 1.1 값은 위의 
Delay time이 현재 값의 110 %로 소리가 들림을 의미합니다.
아래 상자를 드래그하면 각각 133 % (1.333)와 150 % (1.5)에 도달하면 "TRIP"과 "DOT"이 표시됩니다.
이것들은 또한 마우스 움직임에 약간의 "끈적함"을 가미하여 쉽게 찾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Delay time 동안 triplet  또는 dotted values에 액세스하는 방법입니다.

Freq (F)이 숫자 상자는 딜레이의 필터에 대한 필터 차단 주파수를 Hz 단위로 설정합니다.

Q (Q)이것은 딜레이 필터의 대역폭 양을 설정합니다 (로우 패스와 하이 패스가 얼마만큼 적용되는가)
기술적으로 이는 표준 Q 컨트롤과 반대 방향에서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Q 값이 클수록 좁은 필터 대역폭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최대 값은 최소 필터링 / 최대 대역폭
.

Mode Select (Normal / Ping-Pong / Tap->Delay):  
Normal은 독립적 인 L 및 R 채널/시간의 표준 스테레오 딜레이입니다. 
핑퐁 (Ping-Pong)에서는 L 지연의 출력과 R 지연의 출력이 서로 연결됩니다.
Tap-> Delay에서 두 딜레이는 직렬로 모노로 표시됩니다.
L 신호는 피드백이 없으면 (탭) 1 회, R 신호는 일반적인 딜레이로 작동합니다 (여기에 피드백이 적용됨).

Compressor 

Thresh압축이 시작될 임계 값(threshold)을 dB 단위로 설정합니다.
0 = 0dB = 압축되지 않음 (과부하 된 입력 신호가 아니면). 100 % = -120dB = 거의 항상 압축.
일반적인 사용은 범위 중간에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12 dB 정도이지만 입력 신호 강도와 압축 요구량에 따라 다릅니다.

Ratiogain reduction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일반적인 압축 비율은 2 : 1에서 4 : 1 사이입니다. 
compression  노브를 최대로 설정하면 "Limit"가 나타납니다.
이것은 이 시점에서 완전히 다른 DSP 회로입니다 (실제 피크 리미터, 더 이상 압축기가 아님).
따라서이 리미터가 작동하면 다른 컨트롤이 다른 동작을합니다.

Attack gain reduction이 적용되는 시간 (밀리 초). 더 긴 어택 ( "느린 어택")은 
gain reduction이 발생하기 전에 신호를 보내어 "펀치", "스냅"또는 "bite"(또는 원하는 언어의 다른 단어)을
생성하는 데 유용합니다. 
 A shorter / fast attack will tame peaks more completely.

Releasegain reduction이 제거되는 시간입니다.

Gain메이크업 게인의 양. 이는 조용한 신호를 증폭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36 dB의 부스트가 가능합니다. 많은 양의 게인이므로주의하십시오! 

Multiband이 스위치를 켜면 compressor 가 멀티 밴드 위쪽/아래쪽 compressor가 됩니다.
이것은 극단적 인 설정이지만 사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개별 밴드는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

Filter 

effect filter는 master effect로 실행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main OSC 탭에있는 음성 별 신디 필터와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컨트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필터 모듈"장을 참조하십시오.

Hyper 

하이퍼 이펙트는 다양한 수의 보이스가있는 마이크로 딜레이 코러스 이펙트입니다 (1-7).
또한 하이퍼 이펙트는 모든 MIDI 음표에서 다시 트리거되도록 구성 할 수 있으므로 
unison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Rate다양한 Hyper voices가 피치에서 날카 롭거나 플랫하게 진동하는 속도입니다.

DetuneHyper voice 발진의 양 / 깊이를 선명하게 / 편평하게 설정합니다.

Retrig활성화되면 Retrig 스위치가 모든 Hyper voices을 초기화하여 제로 피치 오프셋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이것은 각 노트에 "레이저"와 같은 zap 효과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스위치를 활성화하는 것과 관련이 없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특히 모노 포닉 패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Unison이 숫자 상자는 Hyper effect를 구성하는 chorus voices의 수를 설정합니다.

Mix하이퍼 효과는 아래 나열된 Dimension 컨트롤과는 별도로 자체 믹스 컨트롤을 가지고 있습니다.
Hyper 효과가 아닌 Dimension 효과 만 사용하려면 "Unison"컨트롤을 0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Dimension 

디멘션 (Dimension) 효과는 4 개의 딜레이 라인을 페이즈 아웃 (out-of-phase)으로 합쳐서
천천히 진폭 변조하여 미묘한 양의 모션을 효과에 제공하는 유사 스테레오 효과입니다.
이것은 모노 신호에 너비를 감지 할 때 유용합니다.

Size지연에 대한 지연 시간을 설정합니다..  

MixDimension에는 자체 Mix 컨트롤이 있습니다. 0 %로 설정하면 Dimension 효과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Serum'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rum Tutorial 08 Envelopes & LFO  (0) 2017.04.06
Serum Tutorial 07 Modulation Routing  (0) 2017.04.06
Serum Tutorial 05 Filter Module  (0) 2017.04.06
Serum Tutorial 04 Noise Oscillator  (0) 2017.04.06
Serum Tutorial 03 Importing Audio  (0) 2017.04.06
Posted by Elec-Kiw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