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를 맨 처음 열면 MIDI트랙과 Audio트랙을 포함하는 Live Set이 열린다.

MIDI트랙은 MIDI신호만을,  Audio트랙은 오디오 샘플과 오디오 인터페이스와 같은 외부 장치로부터 오는 오디오 신호만을 다룬다.


Ableton Live는 샘플을 다루는데 있어 non-destructive 편집 방식만을 제공한다.
Live 어레인지먼트 뷰에 보이는 클립들은 단지 오디오 소스의 재생될 위치만을 나타낼 뿐이다.
즉 Live set내 arrangement뷰에 놓인  Audio 클립을 자르거나 이동시키거나 Warp를 적용해도
원본 오디오 소스는 변형되지 않는다는것을 의미한다. 

Adobe Audition나 Protools같은 대부분의 DAW는 Destructive편집을 지원하는데
이는 과거의 Tape를 직접 가위로 자르는것 처럼 Waveform을 직접적으로 편집할 수 있다.
다시말해 Live에서는 Waveform 소스 자체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없으며 이를 위해
써드파티 오디오 편집 툴과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을 따로 마련해 두었다.


**cmd+, -> File Folder탭 -> Sample Editer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지정할 수 있다.
**같은 곳에서 Max Application의 경로도 지정해 줄 수 있다.




Clip편집


원하는 소리를 드래그하여 오디오 트랙에 가져오거나 녹음을 하게 되면  상단에는 색과 이름이 부여된 라벨과 하단에는 Waveform이 보이는 오디오 Clip이 생성된다.


오디오 클립의 원하는 부분을 클릭 후 shift + 또는 - 키를 눌러 확대/축소 할 수 있다.


오디오 클립의 라벨 양 끝부분에 커서를 가져가면 화살표가 [ ] 모양으로 바뀌는데 이 상태에서 클릭+드래그하여 클립의 재생 범위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 클립의 Waveform을 드래그하면 편집할 영역을 선택할 수 있다.


오디오 클립의 라벨을 한번 클릭하면 해당 클립의 전체가 선택된다.

오디오 클립의 라벨을 한번 클릭한 후 option+cmd+f 를 누르면 페이드 인 아웃에 관련된 붉은 선이 표시된다.
붉은 선 양 끝 점을 클릭-드래그 하여 페이드 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만일 Preferences->Record Warp Launch탭의 Creat Fades on Clip Edges메뉴가 켜져있다면
오디오 클립을 가져왔을 때 자동으로 양 끝에 페이드 인/아웃이 적용된다.
문제는 앞부분에 강한 어택 트렌지언트가 있는 샘플의 경우 페이드가 적용되면
소리가 다르게 들리기 때문에 이런 경우 해당 매뉴를 꺼줘야 한다.




클립의 원하는 위치에 커서를 가져가 클릭하거나 영역 선택 후  cmd+e 를 눌러 자를 수 있다.


잘라낸 클립의 단편을 독립적인 소스로 저장하고 이용하려면 consolidate(결합)를 적용시켜주어야 한다.

결합하기 원하는 클립의 구간을 지정한 후 cmd+j를 누르면 해당 구간이 결합되며 별도의 오디오 소스로 라이브셋 폴더 내부에 저장된다.

이 기능은 긴 오디오 샘플의 일부를 독립적인 소스로 활용하고자 할 때 뿐만 아니라 잘라낸 오디오 클립을 연결시킬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두 클립간의 크로스 페이드도 가능하다.
원하는 두 클립을 겹쳐놓고 페이드 라인 위의 점을 드래그 하여 두 클립간의 크로스 페이드를 생성할 수 있다.



어레인지먼트 뷰의 세로 격자를 그리드라고 하는데 오디오 클립은 이 그리드 라인에 자석처럼 달라붙는다.
이 격자의 간격을 조정할 수 있다

어레인지먼트 뷰의 아무곳에서나 우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 상자가 열린다.

기본적으로 Narrow가 선택되어 있으며 이는 Zoom정도에 따라 상대적으로 그리드 크기가 결정된다.


만일 비트가 아닌 샘플 단위의 편집을 하려면 이 그리드가 불편할 수 있는데 
Off를 선택하면 모든 그리드가 점선으로 변하며 그리드 간격과 무관하게 클립을 편집할 수 있다.




Clip 뷰

오디오 클립의 라벨을 더블클릭하면 Live화면 하단에 Clip View가 나타난다.


Clip View는 Clip Box, Sample Box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여기에서 클립의  Groove나 Warp, 게인 조절, 디튠 등을 조정할 수 있다.


Sample Box의 Edit버튼을 누르면 해당 샘플 소스가 환경설정에 지정된 오디오 툴에서 열리며 편집이 가능해진다.

Warp버튼을 누르면 워프가 활성화된다.


워프란 오디오 소스의 transient를 분석해 해당 샘플의 템포를 DAW의 템포와 동기화 시키는 기능이다.

워프가 활성화되면 Waveform의 트렌지언트 부분에 작은 역삼각형 모양의 마커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마커부분을 더블클릭하면 Warp마커가 생성되는데 이는 약간 어긋난 샘플을 조정할 때 유용히 사용할 수 있다.


Warp옵션은 6개가 제공되며 아래와 같다:


Beats: Warp될 때 Preserve컨트롤에 지정된 단위를 경계로 이동한다. 기본은 transient단위로 Warp된다.

Transient Loop mode도 세가지가 제공되는데 

Loop off - 트랜지언트 사이의 시간의 간격이 무음으로 처리됨

Loop Forward - 트랜지언트 사이의 간격이 반복 재생됨

Loop Back and Forth - 트랜지언트 사이의 간격이 반복 재생되나 제로크로싱에 도달하면 반전된다.


Tone: Granula합성을 이용한 스트래치 모드로 보컬이나 모노 톤 악기에 적합하다. 그레인 사이즈에 따라 음색이 달라진다.


Texture: Granula합성인데 그레인 크기와 그레인의 간격을 동시에 조정할 수 있다.


Re-Pitch: 턴테이블과 동일한 방식의 타임 스트레치로 템포가 빨라지면 피치가 올라가고 느려지면 그 반대가 된다.


Complex: 보다 정밀한 소리로 워프되나 다른 모드에 비해 10배정도의 CPU사용량이 소모된다.


Complex Pro: Complex모드에서 사용되는 알고리듬의 심화로 더 많은 Cpu가 소모되나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효과적으로 Warp모드를 사용하려면 기본적으로 정확한 템포와 비트가 포함된 오디오 샘플을 사용하는것이 좋다.

예를들어 108bpm으로 녹음된 샘플을 불러오면 마스터 템포도 108로 맞추어준 후 Warp를 적용해야 샘플이 깨끗하게 고정된다.



'Ableton L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ve Basic 02 브라우저  (0) 2017.06.18
Live Basic 01 라이브셋과 프로젝트  (0) 2017.06.18
Sampling with Live  (0) 2017.05.18
1. Welcome to Live  (0) 2017.03.15
29. Link, Synchronization, and ReWire  (0) 2017.03.15
Posted by Elec-Kiw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