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vetable Oscillators


Wavetable 오실레이터는 Serum의 핵심으로 다른 Wavetable신디사이저에서 흔히 발생하는
나이키스트 반사음과 아티팩트 없는 순도 높은 깨끗한 소리를 들려줍니다

"Wavetable"은 루프 방식으로 재생되는 아주 짧은 오디오 샘플을 의미합니다

음색은 이 샘플의 내용에 따라 달라지며
주파수는 이 오디오 샘플의 반복 재생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Serum의 WT는 최대 256개의 서브 테이블로 구성되어있고 각각을 프레임으로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는 (256개의 테이블 중) 한개씩만 들을 수 있지만
Unison과 Unison WT Pos를 활성화시키면
동시에 여려개의 테이블을 동시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Serum의 서브 테이블은 1개당 2048개의 샘플을 사용합니다
그러니 만일 모든 서브테이블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2048(샘플)*256(서브테이블)*32비트 = 2MB
즉, 최대 파일 크기는 정확히 2MB입니다

물론 이런식으로 모든 서브테이블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고도
단지 몇 개의 서브테이블을
크로스페이딩(mix blend) 또는
스펙트럼 모핑(frequency+phase blend)을 통한 보간이 가능합니다

이런 서브테이들은 보간된 파형이 아닌
사용된 보간에 대한 정보만을 담고 있기 때문에
용량이 훨씬 작습니다


Wavetable Osc Module


Serum의 오실레이터 섹션

Serum에는 두개의 메인 오실레이터가 있습니다
위에서부터 하나씩 기능을 알아보도록 합니다

Osc Enable 

각 오실레이터 상단 왼쪽에는 파란색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눌러 전원을 끄면 전체 패널이 음영처리 되어 더이상 작동하지 않습니다
(전원을 끄면 오실레이터가 작동하지 않으므로 CPU리소스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CPU리소스 절약 외에도 오실레이터 둘중 하나만 들어야하는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Waveform display

녹색 파형영역은 2d 및 3d 보기 모드를 지원합니다
파형을 클릭하면 이 두가지 모드가 전환됩니다

2d모드는 현재 선택된 서브오실레이터의 단일 사이클만 보여줍니다
(2d모드는 실시간으로 Wrap기능을 시각화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3d모드는 모든 서브테이블을 한눈에 보여줍니다

모든 프레임은 녹색 파형으로 표시되며 보간된 프레임은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현재 선택된 서브테이블은 노란색으로 표시되며 테이블 넘버는 오른쪽 아래에 표시됩니다.

위 그림은 서로 다른 위상의 톱니파 보간을 통해 사각파를 만든 특수한 예입니다


Waveform display magnifier 

파형 디스플레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연필 모양을 클릭하면 웨이브테이블 편집기가 열립니다
이는 웨이브테이블을 직접 만들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Serum의 고급 영역입니다

이는 다음 튜토리얼에서 좀더 자세히 알아봅니다


Wavetable Menu 

웨이브테이블 이름을 클릭하면
PC에 들어있는 웨이브테이블 리스트를 고를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프리셋 메뉴와 마찬가지로 화살표 < >를 클릭하여 다음 웨이브 테이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켓 모양을 누르면 변형하거나 직접 만든 웨이브테이블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Pitch Controls 

오른쪽 상단에는 (위 그림과 같이 0 | 0 | 0 | ----) 피치에 대한 3개의 파라메터가 있습니다
왼쪽부터 Octave, Semitones, Fine (cents), 그리고 Coarse (CRS) 입니다

각각 옥타브, 반음계, 1/100음 
그리고 넓은 범위의 모듈레이션을 위한 Coarse입니다

Coarse는 약 +- 5옥타브의 범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0       = 55Hz            A0
10     = 110Hz A1
22     = 220Hz A2
32     = 440Hz A3
46     = 880Hz A4
58     = 1760Hz A5
60     = 2488Hz D6#

LFO를 위한 다양한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nison 

파형 디스플레이 왼쪽 아래에 있는 3개의 Unision컨트롤을 통해
몇개의 Voice를 동시에 출력할지(1-16개까지)
그리고 이들의 상대적 음량 및 각각의 디튠 범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소리를 풍부하게 만들어주지만 CPU의 부담이 커집니다

숫자 상자를 통해 얼마나 많은 유니즌 Voice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합니다
이는 오실레이터의 중첩으로 
동일한 악기 여러대가 같은 피치를 연주하는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이는 실제로 여러 성부를 생성하기 때문에 더 많은 CPU리소스를 차지합니다

최대 16성부를 사용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유니즌을 첨가하면 소리가 흐려집니다
Serum의 한가지 특징으로 
유니즌이 중첩되어도 오실레이터의 최종 음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유니즌의 중첩으로 인해 증가한 음량만큼 대략적으로 감소시켜 출력하기 때문)

Unison Detune 
유니즌이 활성화 된 경우 추가된 Voice에 대한 튜닝 오프셋 +/- 양입니다.

Unison Blend
유니슨이 활성화 된 경우 중앙 유니즌 voice와 나머지 voice의 레벨 오프셋 양입니다
이를 통해 중앙 voice와 나머지 voice사이의 wet/dry를 조절할 수 있게 해줍니다
기본값75%는 모든 음색에 대해 균등한 blend입니다


WT Pos 

이것은 웨이브테이블 내의 프레임 위치 
즉 어떤 서브테이블을 재생할 지 결정합니다 
0%는 1번 프레임을 재생하며
노란색은 이것이 출력되는 서브테이블임을 나타냅니다


Warp Menu  

WT Pos 바로 오른쪽 노브 아래에는 추가 메뉴가 있으며
기본은 'off'로 되어있습니다

이 메뉴를 사용하면 오실레이터의 출력을 조작 할 수있는
워프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메뉴 왼쪽에있는 작은 화살표를 사용하여
다른 워프 모드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노브는 depth를 설정합니다 
파형이 2D모드인 경우 대부분의 워프 모드가 (FM 또는 AM 모드 제외) 
파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보여줍니다


워프 모드와 각각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Self Sync  
오실레이터 자체의 동기화로 formant-shifted 타입의 사운드 속성.
WT이 정상보다 빠르게 재생되고 반복되며 '올바른'길이로 갑작스럽게 다시 시작됩니다.
square/saw와 같은 buzzy한 소리에 가장 잘 사용되며
이것은 부드럽고 울리는 파형을 사용하는 경우
가혹하게 들릴 수있는 밝고 예리한 사운드를 생성 하므로
다음 옵션 (Windowed Sync)도 있습니다.


Windowed Sync
기술적으로 windowed sync라고 불려야 합니다.
자체 동기화 변조로 생성된 불연속성을 부드럽기 위해 파형에 페이드를 제공합니다.


Bend +
웨이브 사이클의 중간을 향해 파형을 안쪽으로 '집거나'구부립니다.


Bend -
웨이브 사이클의 가장자리를 향해 바깥쪽으로 파형을 '당기거나'구부립니다.


Bend +/-
Pos 노브 값에 따라 위의 두 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T 포지션 노브의 12 시방향(50 %)은 소리에 변화가 없음을 나타냅니다.


PWM
전체 파형을 왼쪽으로 푸시합니다.
이것은 square-wave형식의 사운드,
특히 고전적인 "PWM"사운드에 유용하지만
다른 파형에서도 유용합니다.


Asym +
"Bend"와 비슷하지만 duty cycle의 두 반쪽 대신
전체 파형을 오른쪽으로 구부립니다.  


Asym -
전체 파형을 왼쪽으로 구부립니다. 


Asym +/-
전체 파형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구부립니다. 


Flip
파형의 순간적인 극성 반전 (종종 위상 반전이라고 함)을 생성합니다.
WT 위치는 듀티 사이클에서이 플립이 발생하는 위치를 결정합니다.


Mirror
듀티 사이클의 2번째 반쪽에 파형의 미러 이미지를 만듭니다.
웨이브 사이클의 두 가지 반쪽 파장에서 웨이브 폼의 '배가'로 인해
사운드에 '옥타브'유형의 품질을 제공합니다.
WT Pos 노브는 "Asym +/-"와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단, 양쪽 반쪽을 제외하고는 파형의 미러링으로 인해
사운드가 절대로 바이 패스되지 않습니다.


Remap 1
웨이브 사이클의 사용자 지정 매핑.
remap 기능을 선택하면 돋보기 글래스가 나타나고
파형이 다시 매핑되는 방식을 변경하는 그래프가 열립니다.
왼쪽 하단에서 오른쪽 상단까지의 대각선은
파형에 변화가 없음을 나타냅니다 (y = x).
WT Pos 노브는 remap의 강도를 0 (y = x)에서
100 % (그래프에 표시된 것)로 결정합니다.


Remap 2
미러링 된 remapping.
위와 동일하지만 그래프를 파형의 각 절반에 독립적으로 적용합니다.
이렇게하면 그래프에 대칭 모양을 그리지 않아도 대칭 remapping이 가능합니다.


Remap 3
Sinusoidal remapping.  
곡선을 그리지 않고 remapping할 수 있는 또다른 옵션입니다.


Remap 4
A 4x remapping.  
Remap 2 (미러)와 유사하지만 이제 그래프가 4 번 발생합니다.
이것은 보다 바쁜 사운드를 만들어 내고,
뭔가 이상한 것을 원할 때 흥미로운 옵션 일 수 있습니다.


Quantize
샘플 앤 홀드와 유사하게 샘플링 속도가 감소합니다.
SR Redux 효과와는 반대로, 이것은 파형 자체에서 일어나므로
앨리어싱 사운드는 피치를 완벽하게 따라 갑니다
(redux  효과가 제공하는 모든 노트의 음질에 동일한 피치를 적용하는 대신).


FM (from other OSC)
다른 발진기의 주파수 변조.
다른 오실레이터가 작동하려면 이 오실레이터가 활성화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다른 오실레이터를 단순히 변조 osc로 사용하려면
다른 오실레이터의 볼륨을 줄이십시오.
두 메뉴 모두에서 A-> B 또는 B-> A 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첫 번째 할당이 꺼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M (from other OSC)
Amplitude modulation


RM (from other OSC)
Ring modulation


FM NoiseOsc
FM from the Noise OSC.  
내가 말할 수있는 것은 소음 변조가 재미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노이즈 Osc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하지만 들리지는 않습니다 (노이즈 osc 볼륨은 0 일 수 있음).


FM Sub Osc
Sub Oscillator에서 FM을 선택합니다.
Sub Osc가 활성화되어 있어야하지만 볼륨은 0 일 수 있습니다.


Phase Knob  
이것은 노트가 트리거 될 때
오실레이터가 재생을 시작할 위치를 결정합니다. 
샘플러의 "sample start"와 동일한 개념입니다

파형모드가 2d인 경우 Phase 노브를 움직이면
노트의 시작 위치를 나타내는 노란색 선이 나타납니

노브를 100 %로 설정하면 100 % 대신 "Mem"이 표시됩니다
(100 %는 0 %와 동일하므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위상이 "메모리"를 사용하는 특별한 경우입니다.
즉, 마지막 노트의 위치에서 계속됩니다.

일반적으로 위상이 음색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오실레이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를 바꿔도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2개의 오실레이터를 렌덤 없이 사용할 경우 
서로 위상의 위치가 다르다면 위상 상쇄로 인한 다른 톤이 발생합니다

또한 사인파와 같이 부드러운 파형에 매우 빠른 어택의 엔벨롭이 적용되면
Phase노브가 non-zero crossing으로 설정된 경우 소리가 시작될 때 
클릭 소리가 납니다.
(0 % 또는 50 %는 기본 사인파의 제로 크로싱을 나타냄)


 


Random Knob  
이 노브는 새로운 각 Voice에 대해 무작위로 페이즈 값을 부여합니다


1) 각각의 노트에 다른 "시작"또는 click/thump 를 제공합니다.

2) 오실레이터 간의 위상 상쇄가 새로운 노트마다 달라 지므로 각 노트에 임의의 "톤"을 제공합니다.(여러 발진기를 겹쳐 놓을 때).

3) 유니즌(약간 detuned된) 노트가 발동 될 때 "Laser Zap"효과를 줄이거나 제거해줍니다.


렌덤 노브를 이용한 예입니다:

1) Phase Knob을 0 %로 설정하십시오.

2) 랜덤을 0 %로 설정하십시오. 

3) 유니슨 #을 무언가 높은 것으로 올리십시오. 예.8

4) 유니즌에 약간의 Detune을 줍니다. 예. 10시방향 (0.10 value)


이 시점에서 당신은 오실레이터가 일제히 모두 위상을 맞추어 시작하고
그들의 디 튜닝으로부터 천천히 떠돌아 다니는 "레이저 자프"페이징 사운드를 듣게됩니다.
노트를 트리거 할 때마다 음성 단계가 다시 시작되기 때문에 동일한 레이저 소리가납니다.
때로는 차가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이 휩쓸고 지나가는 소리가
산만해질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랜덤 노브를 올리면 각 이펙트에 무작위 위상 오프셋이 별도로 도입되므로
이 효과가 덜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Random 노브에서 100 %에 도달하면 더 이상 "zap"사운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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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Elec-Kiw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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